26일부터 30일까지 영광스포티움에서

[일간투데이 최종걸 기자] 영광군(군수 김준성)이 산업통상자원부·전남도·자동차부품연구원·한국스마트이모빌리티협회와 함께 '미래기술이 융합된 생활 속의 e-모빌리티'라는 주제로 2019 e-모빌리티 엑스포 산업전시회를 26일부터 오는 30일까지 5일간 영광군 스포티움에서 연다.

e-모빌리티는 초소형전기차, 전기 이륜차, 농업용 전기운반차, 전기자전거, 전동킥보드 등 전기를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1~2인용 이동수단이다.

올해로 두 번째 맞이하는 이번 e-모빌리티 엑스포 산업전시회는 일상 속 e-모빌리티와 인공지능(AI), 정보통신기술(ICT), 빅데이터 등을 융합한 e-모빌리티의 미래상을 선보인다.

첨단 공업도시가 아닌 전라남도 영광군 시골 산골마을에서 펼쳐지는 이번 산업전시회는 국내 유일의 e-모빌리티 중소기업 전문 산업전시회로, 전기로 움직이는 다양한 4차산업관련 첨단 기기들을 관람객들이 직접 시승하고, 체험도 즐기며, 제품을 구매할 수도 있다.

이와 함께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드론 등 신성장 산업 관련 업체와 기관 등이 참여해 첨단 기술을 발표한다. 또 광주과학기술원, 한국자동차부품연구원 등 산학연이 참여하는 학술대회, 산업통상자원부 등 중앙부처도 정책 발표 등을 통해 e-모빌리티 산업 전략과 육성 방안도 밝힌다.

또 관람객들을 위해 청소년 문화 페스티벌, e-모빌리티·드론 경진대회, 케이팝(K-POP) 공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식전 식후 행사로 펼쳐진다.

지난해에 이어 이번 전시기간 동안에도 국내외 바이어가 참여하는 수출·투자 상담회를 통해 해외시장 개척과 5천만 달러 이상 수출계약 체결, 100억원 이상의 현장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다. 지난해 전시회에서는 42개 기업이 2천830만 달러의 수출계약과 드론 및 전기차 등 이모빌리티 제품 896대, 92억 원의 현장 판매 실적을 보인 바 있다.

◇ 산골 마을 영광군이 e-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로 선정되기까지

영광군은 지난 2009년부터 군내 산골지역인 대마면과 묘량면 사이 칡넝쿨과 잡초가 우거진 지역 50여만평을 인근 서해안 고속도로와 연계한 왕복 4차선길을 내 사통팔달의 도시형 테크노단지를 조성했다. 이후 2012년부터 전략적으로 e-모빌리티 산업화 단지로 집중하는 정책과 투자유치를 착실히 추진해왔다.

이같은 선택과 집중 노력으로 영광군이 지난 7월 23일 국무총리 주재 규제자유특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중소벤처기업부에서 발표한 규제자유특구에 최종 선정됐다.

규제자유특구는 말그대로 규제 없이 혁신기술을 테스트할 수 있는 지역이다. 중소벤처기업부에서는 지난 4월 17일 “규제자유특구 및 지역특화발전특구에 관한 특례법(약칭 지역특구법)” 시행에 따라 수도권을 제외한 14개 시도를 대상으로 규제자유특구 사업을 추진해왔다. 이후 7월 23일 34개지역에서 신청한 규제자유특구 7곳중 전라남도에서는 유일하게 영광군이 지정됐다.

이에 따라 영광군에서는 규제로 인해 시험이 불가능한 혁신기술을 제약 없이 테스트할 수 있게 됐다. 특구에서는 2년 동안 규제 제약 없이 신기술을 개발·시험할 수 있고, 2년이 지나면 결과 평가를 통해 연장, 확대, 해제 등을 결정한다. 1회 연장 시 최대 5년까지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될 수 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특구 성과 창출을 위해 규제자유특구 종합관제시스템을 구축해 특구 내 기업이나 대학, 연구기관 등에 연구개발(R&D) 자금을 비롯해 기업의 시제품 고도화, 특허 획득, 판로 창출, 해외 진출 등을 지원한다.

영광군은 e-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 지정으로 지난 8월부터 오는 2023년 7월까지 4년간 10개의 실증특례, 2개의 메뉴판식 규제특례가 적용되고, 군내 총 34개의 특구사업자(27개 민간기업과 7개 단체)가 규제특례를 적용받게 된다. 규제특례와 함께 예산‧세제‧연구개발‧컨설팅 등이 종합적으로 지원받게 된다.

전남 e-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 총사업비는 407억 원(국비285, 지방비81, 민자41)으로 영광군은 특구사업자들이 원활한 실증특례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또 최근 2019년 산업통상자원부 산업기술혁신사업인 ‘초소형 전기차산업 및 서비스 육성 실증 공모사업’에 전남도가 최종 선정됨에 따라, e-모빌리티 연구센터 및 실외테스트베드 등 관련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는 영광군이 실증 사업의 최적지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 동시에 e-모빌리티 중심도시로서의 입지를 다시 한 번 굳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국가 전략 산업중 하나인 초소형 전기차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다양한 실제 도로 환경에서 차량 및 운전자 데이터를 수집·분석하고, 새로운 이동 서비스모델의 검증 및 조기 정착을 유도하기 위해 추진되는 초소형전기차 실증 사업이 영광 대마산단에 구축 중인 e-모빌리티산업 생태계 조성사업과 연계하여 진행된다. 이를 위해 올해부터 7년간 총 사업비 480억이 투입된다.

실증사업은 영광을 중심으로 목포, 신안, 제주도 등지에서 초소형 전기차 핵심부품에 대한 신뢰성 검증과 공공서비스 및 물류·배달 서비스 등 총 5대서비스, 11개 과제에 대한 실증을 실시하여 도시·농촌·도서 지역 등 지역별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이동서비스 모델 개발을 통해 초소형전기차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운송 체계 및 서비스 패러다임을 제시한다는 계획이다.

전라남도도 중소·중견기업 중심의 국내 e-모빌리티 제조 산업 육성을 위해 총 사업비 195억원 규모의 e-모빌리티용 전원시스템 고안전성 평가 기반구축 사업을 영광 대마산단에 e-모빌리티 전원시스템 고안전성 검증시설을 구축하고, e-모빌리티 전원시스템 등 핵심부품 설계, 성능평가, 시작품 제작검증 등 One-stop 기업육성 지원체계를 마련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국내 e-모빌리티 중소·중견기업의 기술력 제고와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 하겠다는 전략이다.

영광군 특구사업자들에게는 자유롭게 연구, 개발, 실증할 수 있는 종합 테스트베드가 조성됨에 따라 e-모빌리티 신기술, 국산화 제품 개발 및 시제품 제작, 수출판로 개척 등 e-모빌리티 산업 발전에 전방위적으로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김준성 군수는 “이번 실증사업과 평가기반 구축사업은 영광군이 대한민국 e-모빌리티산업 거점 지역으로 한단계 더 도약할 수 있는 토대가 될 것”이라면서 “이를 발판 삼아 국가 연구개발사업 및 투자유치의 지속적인 추진과 중소·중견기업을 위한 전기차 개방형 플랫폼 개발, e-모빌리티 특화 지식산업센터 건립, e-모빌리티 인재 양성사업 추진, e-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 지정 등 e-모빌리티산업 전반에 걸친 내실있는 성장을 주도해 나가기 위해 군정 역량을 집중 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영광군은 지난 6월 17일 영광군청에서 전라남도 등 12개 기관과 e-모빌리티산업 산·학·연·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목포대·순천대·전남대·한국교통안전공단·도로교통공단·자동차부품연구원·한국교통연구원·한국스마트이모빌리티협회·한국전기이륜형자동차협회·한국전지산업협회 등이 참여했다.

협약에 따라 목포대·순천대·전남대는 전문인력 양성과 산학협력사업을 추진한다. 한국교통안전공단·자동차부품연구원 등 4개 전문기관은 연구개발과 법제도 개선에 노력하기로 하고, 한국스마트모빌리티협회 등 3개 협회는 산업 저변 확대와 기업 지원사업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참여하기로 했다.

협약식에 참여한 김영록 전라남도 도지사도 "e-모빌리티가 전남의 새 성장동력산업으로 크게 발전하길 기대한다"며 "기업·대학·연구소를 아우르는 e-모빌리티산업 클러스터를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국내 유일의 e-모빌리티산업 인프라와 규제자유 특구를 최대한 활용해 최적의 기업 하기 좋은 환경과 투자유치 여건을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영광군과 전남도는 이를 통해 오는 2025년까지 기업 유치 100개, 고용 창출 2천 명, 연 매출 4천억원 달성 등 e-모빌리티산업 육성 계획을 밝혔다.

5대 추진전략으로 규제자유 특구 지정, 시험·평가·인증시스템 구축, 핵심부품 국산화 생태계 조성, 비즈니스 모델 개발, 산업기반 확산 및 인력양성 등에 나선다.

시험 평가 인증시스템 구축은 제품 설계부터 시제품 제작·성능평가·양산까지 기업 지원 프로세스와 국내외 평가·인증 지원 체계를 갖추는 것이다.

핵심부품 국산화 생태계 조성을 위해 초소형전기차 공용플랫폼 개발, 융합 기기용 전원시스템 연구개발 분야의 부품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한다.

생산기업·e-모빌리티 서비스 기업의 대규모 실증사업을 통한 새 비즈니스 모델도 개발과 함께
기업 환경 여건 개선, e-모빌리티 엑스포 개최로 국내외 홍보와 산업 활성화 효과를 높이고 대학 등과 연계한 인력양성·기업맞춤형 연구개발 사업에도 나선다.

e-모빌리티 산업기반이 집적화된 영광을 중심으로 전문 생산단지 조성, 전문인력 양성, 도서지역·교통소외지역 등을 활용한 유망 비즈니스 모델 실증을 추진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