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영국·호주 등서 공식 허용 판정…"국내서 뒤늦은 논란 유감"

[일간투데이 이욱신 기자] 삼성전자가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QLED 명칭' 사용과 관련해 해외 주요 국가에서 이미 공식적으로 허용 판정을 받았다는 점을 들어 다시 반격에 나섰다.

삼성전자는 LG전자의 문제 제기에 대해서도 "국내에서 뒤늦게 논란이 제기돼 유감"이라는 공식 입장을 밝혔다.

삼성전자는 29일 보도자료를 통해 최근 LG전자가 자사 QLED TV 광고에 대해 '허위·과장'이라고 주장하며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한 데 대해 해외에서 이미 공식 허용 판정을 받았다고 전했다.

삼성전자는 "지난 2017년 삼성 QLED TV를 출시한 이후 미국과 영국, 호주 등에서 광고심의기관을 통해 'QLED'라는 명칭을 사용하는 데 문제가 없다는 결정을 이미 받았다"고 설명했다.

이번 LG전자의 공정위 신고 이전에도 해외에서 QLED 명칭이 '전기발광(Electro-Luminescent QD·자발광)' 방식으로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문제 제기가 있었지만 모두 '문제없음' 결론이 내려졌다는 지적이다.

회사 측에 따르면 지난 2017년 7월 호주 광고심의기구(ACB)는 '전기발광을 의미하는 QLED라는 명칭을 쓰는 것은 소비자 혼선을 일으키는 허위 광고'라는 타사 주장에 대한 심의를 진행한 뒤 이를 '기각'했다.

당시 삼성은 "퀀텀닷 기술에는 '광발광(Photo-Luminescent QD)'과 '전기발광' 등 2가지 방식이 있으며, 업계와 시장에서는 전기발광 방식만 QLED라는 명확한 정의가 없다"고 주장했는데 ACB가 이를 받아들였다는 것이다.

같은 해 10월 영국에서도 광고표준기구(ASA)가 소비자 제보를 근거로 QLED 명칭 사용에 대한 조사를 진행했는데, 역시 삼성 측에 유리한 판단이 나왔다.

ASA는 "신기술인 QLED의 용어를 알고 있는 소비자의 경우 삼성 QLED가 전기발광 방식이 아님을 인지하고 있다"면서 "퀀텀닷 기술이 100% 컬러볼륨을 구현하는 등 기존 TV와 비교해 우위에 있으므로 QLED 명칭을 사용하는 데 소비자 오인 우려가 없다"는 취지로 판정했다.

이밖에 삼성전자는 지난 2017년 미국에서 한 경쟁업체가 인터넷 홈페이지에 '삼성 QLED는 일반적인 LED TV일 뿐이며, QLED 명칭은 소비자 오인을 유도하기 위해 만든 것'이라고 주장하자 전미광고국(NAD)에 '비방 광고 중단 조치'를 요청했고 받아들여졌다고 덧붙였다.

삼성전자는 "QLED라는 명칭은 이미 해외 주요 국가에서 문제없다는 판단을 받았는데, 국내에서 뒤늦게 논란이 제기된 것은 유감"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르면 다음달 4일 발표될 삼성전자의 올 3분기 실적과 관련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는 이날 3분기 영업이익 증권사 컨센서스가 지난해 3분기보다 60.2% 줄어든 평균 6조9984억원으로 집계했다. 이는 3개월 전 영업이익 컨센서스 7조6238억원과 비교할 때 8.2%가 감소한 수치다.

다만 영업이익이 바닥을 찍었다고 평가받는 올해 1분기(6조2300억원)나 2분기(6조6000억원)보다는 증가한 수준이다.

삼성전자의 3분기 매출액 컨센서스는 작년 3분기보다 7.4% 감소한 60조5956억원으로, 3개월 전 컨센서스 58조549억원보다는 4.4%가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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