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최측 추산 150만명 서울 서초동 촛불집회…"검찰개혁·조국 지지"

[일간투데이 유수정 기자] 검찰 개혁을 외치는 대규모 촛불집회가 지난 주말 서울 강남을 뒤덮었다. 주최측 추산 150만명이 넘는 인파가 참여한 주말 촛불집회에는 조국 법무부 장관을 지지하는 목소리도 함께 울렸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의 분노가 하늘을 찔렀다", "민란이 검란을 제압했다", "윤석열이 결단을 내리지 않으면 불행을 초해할 것이라"라며 촛불집회의 의미를 부여했다.

정의당은 역시 "수십년간 누적된 검찰의 무소불위한 행태에 대한 국민들의 불신과 분노가 거대한 움직임으로 표출된 것"이라고 밝혔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200만명의 국민이 모였다는 더불어민주당의 논평에 대해 집회 참석자 숫자를 부풀리며 조국 법무부 장관에 대한 검찰 수사를 압박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바른미래당도 "그곳에 모인 사람들이 마치 민심을 대변하는 것처럼 호도하지는 말기 바란다"고 날을 세웠다.

지난 28일 오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인근에서는 검찰 개혁을 촉구하고 조 장관을 지지하는 대규모 집회가 열렸다. 사법적폐청산 범국민 시민연대는 이날 오후 6시부터 서울중앙지검 정문 앞에서 '제7차 검찰개혁 촛불문화제'를 열었다.

반포대로 서초역∼서초경찰서 인근 누에다리, 서초대로 서초역∼교대역 구간 등 총 1.6㎞를 가득 메운 집회 참가자들은 '조국 수호', '검찰 개혁' 등 구호를 외쳤다.

집회 참가자들은 조 장관 가족을 둘러싼 검찰의 대대적인 수사와 이에 대한 언론 보도를 '적폐'로 규정하며 이를 청산하고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 등 검찰개혁을 이뤄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주최 측은 "검찰과 언론이 조 장관과 부인 정경심 교수를 피의자로 몰아가고 있지만 이들은 사실 피해자"라며 "진짜 공동정범은 70년간 헌법과 국민 위에 군림하며 직권을 남용하는 검찰과 그들이 흘린 정보를 받아쓰는 언론"이라고 주장했다.

발언대에 선 백은종 서울의소리 대표는 "윤석열 검찰총장이 문재인 대통령을 배반하고 '검찰 쿠데타'를 일으키고 있다"며 "박근혜 대통령을 탄핵한 촛불이 1차 촛불혁명이었다면, 검찰 적폐를 척결하는 이번 촛불은 2차 촛불혁명"이라고 말했다.

전·현직 국회의원들의 발언도 이어졌다.

정청래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조국은 무죄다. 조 장관의 딸은 공부를 잘한 모범생이었고, 사모펀드는 익성 펀드라는 것이 드러나고 있다"며 "조국을 때려 문재인 대통령을 멍들게 하자는 것이 저들의 작전"이라며 검찰을 강하게 비판했다.

이종걸 민주당 의원도 "특수부 검사와 수사관 수백 명을 동원해 여태껏 수사한 게 겨우 이 정도라면 윤석열 총장은 스스로 정치 검찰임을 자인하고 내려와야 한다"며 "문재인 대통령을 흔들고 있는 정치검찰을 개혁하는 것이 민주주의를 지키는 길"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집회 시작 1∼2시간 전부터 광주·대구·대전·부산 등 전국 각지에서 관광버스를 대절해 상경한 참가자들이 근처 도로에 내려 집회에 합류하는 모습도 보였다. 해가 지고 어두워지자 참가자들은 휴대전화 플래시나 LED 촛불을 켜서 흔들며 '임을 위한 행진곡'을 함께 불렀다.

집회 막바지에 주최 측이 대검찰청 벽에 빔 프로젝터로 '조국 수호', '검찰 개혁', '정치검찰 OUT' 등의 문구와 노무현 전 대통령, 문 대통령, 조 장관 등의 얼굴을 띄우자 참가자들은 일제히 큰 소리로 환호했다.

주최 측은 이날 집회에 약 150만명이 참가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공식적인 추산 인원을 밝히지 않았다. 많은 인파가 한꺼번에 몰리면서 한때 서초역 인근의 휴대폰 데이터 통신이 끊겨 동영상이 원활하게 재생되지 않거나 메시지가 늦게 도착하는 사례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더불어민주당은 29일 논평을 통해 검찰 권력의 폭주에 '촛불 시민'의 검찰개혁 요구가 더욱 뜨거워지고 있다며 검찰 개혁을 반드시 관철하겠다고 밝혔다.

이재정 대변인은 이날 서면 논평에서 "통제받지 않는 무소불위 검찰 권력의 폭주에 보다 못한 국민이 나섰다. 어제 200만 국민이 검찰청 앞에 모여 검찰개혁을 외쳤다"며 "거대한 촛불의 물결은 검찰개혁이 더는 미룰 수 없는 시대의 사명임을 선언했다"고 평가했다.

이 대변인은 이어 "국민의 준엄한 자성과 개혁 요구 앞에도 아랑곳하지 않는 검찰은 이제 개혁의 주체가 아니라 대상일 뿐"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변인은 "민주국가가 권력을 분산하고 상호 견제하도록 하는 이유는 오직 '국민'을 위한 것"이라며 "오로지 '자기조직'을 위해 개혁에 저항하는 검찰의 몽니도, 나아가 검찰과 한편을 자처하며 개혁을 막아서는 정치세력도 더는 국민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정의당 오현주 대변인은 같은 날 논평을 통해 "이제 검찰은 자기 보전을 위한 검찰로 남아 국민들의 심판을 받을 것인지, 분골쇄신과 환골탈태로 국민들을 위한 권력기관으로 거듭날 것인지 선택해야 한다"며 "이미 검찰 개혁을 위한 열차는 돌아올 수 없는 역을 출발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 어떤 권력이라도 국민의 뜻을 넘어설 수는 없는 일"이라며 "검찰은 국민의 명령을 준엄하게 여기고 겸허히 받아들여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반면 자유한국당 이만희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민주당은 어제 열린 조국 비호 집회의 참가자 숫자까지 터무니없이 부풀리며 국민의 뜻을 운운하고 있다"며 "서리풀 축제 관람객을 감안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어 "자신들 마음에 드는 집회는 국민의 뜻, 마음에 안 들면 정치 공세로 몰아가고 있다"며 "내로남불·조작 정권의 행태를 여실히 보여준다"고 덧붙였다.

이 원내대변인은 "윤석열 검찰총장을 임명한 것은 문재인 대통령이고, 검찰이 속한 행정부의 수반도 문 대통령"이라며 "대통령과 여당이 검찰을 흔들어대며 정부의 권위와 신뢰를 스스로 훼손하는 전대미문의 일이 벌어졌다"고 밝혔다.

바른미래당 역시 논평을 내고 "서초동에 많은 사람이 모였다고 여권이 무척 고무된 모양"이라며 "국민들은 '범죄 피의자 조국'을 사수하는 것이 왜 검찰 개혁의 상징이 되어야 하는지 전혀 이해할 수 없다. 이것이 어찌하여 '개혁'이라는 이름으로 포장되고 심지어 정당화돼야 하는가"라고 말했다.

이어 "집회에 모인 사람들을 평가절하할 이유는 없다. 오히려 우리 사회가 극심한 분열로 치닫는 것이 안타깝다"며 "지지 세력만 보고 가는 통치는 결국 성난 호랑이가 된 절대다수 국민에 의해 집어 삼켜지고 붕괴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