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라이프 라이프
[칼럼] 안면윤곽 수술, 신중하게 접근해야 실패 확률 줄일 수 있어
  • 이성자 기자
  • 승인 2019.09.30 16:54
  • 22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구글+
네이버 밴드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폴라
핀터레스트
URL 복사
   
▲ 사진=탑티어성형외과 권재현 원장
[일간투데이 이성자 기자] 데뷔 때에는 다소 넓적한 얼굴형을 가졌던 연예인이 시간이 지날수록 얼굴 사이즈가 작아지는 것을 두고 이른 바 ‘카메라 마사지’를 받았다고 한다.

실제로 데뷔 후 집중 관리를 받게 되면서 윤곽라인이 전보다 단정해지는 경우도 있지만, 간혹 확연하게 차이가 난다면 안면윤곽 수술을 받았을 가능성도 유추해 볼 수 있다.

하지만 연예인들의 이미지 변신을 보면서 무작정 안면윤곽 성형을 결정하는 것은 매우 섣부른 판단이다. 특히 자신의 얼굴 비율과 이목구비와의 조화, 의료진의 전문성 등 여러 요소를 고려하지 않고 무작정 병원 이름, 가격만 보고 결정한다면 만족스럽지도 않을뿐더러 재수술의 위험까지 안게 될 수 있다.

안면윤곽 수술은 변화하고자 하는 얼굴형에 맞추어 얼굴뼈를 절제하는 수술인데, 많은 경험을 토대로 수술의 계획을 잘 세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뼈의 절단면을 매끈하게, 뼈와 뼈가 만나는 부분에 이차 각이 발생하지 않도록 잘 접촉된 상태로 깔끔하게 연결하는 것이 핵심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뼈와 신경, 근육의 형태를 파악하고 수술 전 지속적인 시뮬레이션을 통해 수술 결과를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술 후에는 단순히 윤곽이 줄었다는 데서 만족을 느끼기 보다는 정확한 CT, X-ray 결과를 비교하며 실제로 뼈가 잘 접촉된 상태에서 견고하게 고정이 되었는지, 매끈하게 절제가 되었는지를 확인하는 과정 또한 필수라고 할 수 있다.

안면윤곽 수술에만 집중해 온 성형외과 전문의들은 CT 결과만 봐도 수술 성공 여부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수술 후 CT나 X-ray 결과를 환자들에게 자신 있게 제공할 수 있는 지를 봐야 한다.

만약 불만족스러운 결과 또는 부작용으로 인해 재수술을 결정할 경우, 1차 수술 과정에서 발생한조직 손상이나 해부학적 변화를 고려해서 훨씬 까다롭고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사각턱, 광대뼈, 턱끝 등 각각의 부위에 따라 1차 수술 이후 자주 발생하는 문제점들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실패의 원인을 확실하게 파악하고 충분한 상담을 거쳐 현실적이고 합리적인 수술 계획을 세우는 것이 바람직하다.

모든 성형수술이 그렇지만, 안면윤곽의 경우 우리 몸에서 가장 중요한 구조물 중 하나인 얼굴 뼈를 잘라내는 큰 수술이기 때문에 무엇보다 의료진의 수술 경험이 중요하다. 수술 경험이 많다는 것은 그만큼 임상에서 다양한 케이스를 쌓았다는 뜻이며, 안정적이고 신뢰할만한 수술 실력을 갖고 있다는 것을 뜻한다.

또한, 병원 규모 보다는, 수술 전 상담을 진행하는 담당 의사와 충분한 의견을 나눌 수 있는지, 직접 수술을 집도하는지, 수술 후 경과까지 책임지고 확인하는 지를 확인하고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환자를 직접 상담하지 않은 의료진이 수술을 집도하는 것은 마치 설계도 없이 집을 짓는 것과 같다. 모든 수술의 성공 여부는 의료진의 진정성, 그리고 실력과 노력에 달려 있다는 것을 명심하길 바란다.



도움말:탑티어성형외과 권재현 원장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