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음성기반 인지능력 강화 프로그램 개발, 독거어르신에 선봬
LH와 500세대에 '인공지능 돌봄' 제공…건강정보·지역소식 제공

▲ SK텔레콤과 한국토지주택공사, 사회적 기업 행복한에코폰은 서울 강북구 번동 및 노원구 중계동 LH임대단지 내 독거 어르신 및 장애인 등 총 500세대를 대상으로 건강 관리 기능이 대폭 강화된 '행복커뮤니티-인공지능 돌봄' 서비스(특화)를 제공한다고 1일 밝혔다. 사진=SK텔레콤
[일간투데이 이욱신 기자] SK텔레콤이 서울대 의대와 취약계층 독거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국내에선 처음으로 인공지능(AI) 기반의 '치매 예방' 프로그램을 개발, 확산에 나선다. 또 한국토지주택공사와 치매 예방 서비스를 포함해 독거 어르신을 대상으로 주거와 ICT 복지를 결합한 어르신 케어 서비스를 선보인다.

SK텔레콤과 한국토지주택공사, 사회적 기업 행복한에코폰은 서울 강북구 번동 및 노원구 중계동 LH임대단지 내 독거 어르신 및 장애인 등 총 500세대를 대상으로 건강 관리 기능이 대폭 강화된 '행복커뮤니티-인공지능 돌봄' 서비스(특화)를 제공한다고 1일 밝혔다.

이 중 치매 예방 서비스인 '두뇌톡톡'은 SK텔레콤과 서울대 의대 이준영 교수 연구팀이 협력해 개발한 것으로, AI 스피커 '누구'와 대화하며 퀴즈를 푸는 방식으로 구현됐다. 어르신들은 AI 스피커와 총 12가지 유형의 퀴즈를 풀어가게 되며 개인별 퀴즈 완료 횟수 및 게임 진행 일자 등이 통계 데이터로 관리된다. 두뇌톡톡은 현재 주요 대학병원과 전국의 병의원, 치매안심센터 등 100여 곳에서 운영되고 있는 인지 능력 강화 훈련 프로그램을 국내 처음으로 음성기반 AI 서비스로 구현한 것이다.

인공지능 돌봄 특화 서비스는 두뇌톡톡 외에도 '소식톡톡'과 '건강톡톡' 등을 새롭게 선보인다. 소식톡톡은 행복커뮤니티 ICT 케어센터 또는 지자체(구청, 복지센터, 보건소 등)에서 특정 대상자 또는 그룹단위로 정보를 안내하는 서비스이다. 지자체는 지역내 및 복지센터 이벤트(그룹 대상) 그리고 복약지도·내원안내(개인 대상) 등 소식을 전달하고 행복 커뮤니티 ICT 케어센터는 스피커에 대한 사용 안내, 폭염·장마 등 재난·재해 정보를 제공한다.

서울대병원에서 제공한 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건강톡톡은 어르신들의 관심사항인 고혈압, 관절염, 당뇨 등 만성질환 증상·진단·치료 방법을 포함, 응급처치·건강검진 관련 유의사항 등을 음성으로 알려준다.

특히 LH공사는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사회복지관·관리사무소 등 주거복지 인프라와 결합해 SK텔레콤의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의 효율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LH는 65세 어르신 대상으로 일명 '무지개 사원'이라는 현장 돌봄 매니저를 선발하고 세대방문 및 상담 등을 통해 입주민에게 1대 1 맞춤 케어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긴급상황 발생시 관리사무소 연계해 화재와 지진 등 비상상황 알림 서비스도 종합적으로 제공한다. 향후에는 영구임대단지 내 사회복지관에 취약계층을 위한 노인전문상담사를 배치할 계획이다.

양사는 1년간의 시범사업 결과를 분석해 LH형 서비스 모델을 개발한 뒤 이를 전국 임대단지로 확대하고 서비스를 고도화하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아울러 사회적기업 행복한에코폰은 임대단지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고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보완·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은퇴자 중심으로 구성된 LH 현장 돌봄 매니저를 위한 ICT기기 및 케어에 대한 집중교육 및 현장 케어센터 운영 노하우 등을 지원한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