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가로수길 더아이언성형외과 최원철원장
[일간투데이 이성자 기자] 누구나 외모에 대해 콤플렉스는 가지고 있다. 이중 얼굴윤곽이 울퉁불퉁해 얼굴라인에 고민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많으며, 또한 셀카를 즐겨 찍는 사람들 대부분이 카메라 어플 기능 중 얼굴형을 보정하는 기능을 기본적으로 사용해 옆으로 돌출된 광대뼈, 각진 사각턱의 얼굴라인을 정리하기도 한다. 특히 동양인의 특성상 광대뼈가 돌출되어 자칫 나이가 들어 보이거나 고집 센 이미지로 비춰질 수 있어 콤플렉스가 크다면 적극적인 개선이 필요할 수도 있다.

젊은 연령 층에서는 이러한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 안면윤곽수술을 고민하는데, 윤곽수술은 크게 광대뼈축소수술, 사각턱수술, 턱끝축소술로 윤곽2종, 윤곽3종 등의 이름으로 수술을 시행하게 된다. 광대뼈축소수술은 돌출된 옆광대를 절제해 안쪽으로 집어넣어 재배치한 후, 얼굴의 윤곽을 갸름하고 입체적으로 보이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에는 시간 여유가 없어 빠른 일상생활 복귀를 원하는 사람들을 위해 고안된 퀵광대축소술이 많이 이용되고 있는데, 퀵광대축소술은 귀 앞쪽 구레나룻 부위를 약 0.5mm의 최소절개를 통해 ‘울트라본’ 이라는 초음파레이저를 이용해 시행하게 된다. 울트라본 초음파레이저는 KFDA 승인을 받은 장비로 미세한 전동을 일으켜 수술 시 뼈에만 작동을 해 근육, 피부, 신경 손상 없이 안전하게 뼈를 절제, 골격에 맞게 재배치를 해주며, 출혈이 거의 없다. 또한 수술시간도 단축할 수 있고, 수술 후 회복기간이 일반 광대축소수술 보다 상대적으로 짧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옆광대축소에만 집중하기 때문에 45도광대도 함께 발달한 사람인 경우에는 만족도가 떨어져 안면윤곽재수술을 해야 할 수도 있기 때문에 신중해야 한다.

흔히들 광대뼈를 많이 깎아야 얼굴의 크기가 축소된다고 생각하지만, 이는 잘못된 생각이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얼굴을 커 보이게 하는 원인을 정확히 짚어 교정하는 것과 이에 맞는 구체적인 수술법으로 수술을 받는 것이다.

퀵광대축소술은 기존의 안면윤곽수술의 광대축소와는 다르게 입안절개가 아닌 최소절개방법으로 빠른 회복이 가능하고, 수술 전 3D-CT 촬영으로 정확하게 개인의 골격을 분석한 후 진행되기 때문에 체계적으로 수술이 진행된다. 광대가 돌출되어 있는 방향과 형태에 따라서 방법이 결정되므로 수술 전 개인별 골격 특성을 고려해 체계적인 진단과 함께 적합한 수술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경험과 노하우를 충분히 가지고 있는 의료진에게 진행해야 수술 후 부작용을 예방할 수 있다.

국내 안면윤곽수술의 술기는 이미 세계적인 수준이지만 신경, 근육, 혈관 등이 밀집된 안면부 뼈에 진행되는 수술이기 때문에 자칫 혈관이나 신경 손상으로 인한 출혈이나 감각마비 등 심각한 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난이도가 높은 수술에 속한다. 또한 광대축소, 사각턱축소 등의 윤곽수술 후에 볼처짐, 이차각과 같은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때문에 만족도 높은 수술결과를 위해서는 사전에 수술관련 정보를 미리 숙지한 상태에서 의료진과의 정밀한 상담이 이루어져야 한다.

무엇보다 안전한 윤곽수술을 위해서는 단순히 안면윤곽 잘하는 곳으로 홍보하는 병원보다는 어떤 수술법을 진행하는 지와 집도의의 경험과 숙련도, 사후관리 시스템 등을 갖춘 병원인지를 우선적으로 체크하는 것이 중요하다.


도움말 : 가로수길 더아이언성형외과 최원철원장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