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gsong1
상단여백
HOME 산업 건설·부동산
GS건설, 터키서 석유화학 플랜트 주요 투자자로 참여제이한 PDH-PP 프로젝트 지분 참여 주주계약 체결…1조7천억원 규모
  • 송호길 기자
  • 승인 2019.10.08 10:26
  • 9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구글+
네이버 밴드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폴라
핀터레스트
URL 복사
   
▲ 김태진 GS건설 부사장(사진 오른쪽에서 세 번째)이 지난달 26일 터키 이스탄불 현지에서 열린 계약식에서 주주계약서 서명 후 르네상스 홀딩스(Renaissance Holdings) 사의 에르맨 일르작 회장(오른쪽 두 번째) 및 소나트랙의 라치드 하시시 회장(왼쪽 두번째) 등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GS건설
[일간투데이 송호길 기자] GS건설이 터키에서 약 14억달러(한화 약 1조7000억원)규모의 석유화학 플랜트에 주요 투자자로 참여한다.

GS건설은 지난달 26일(현지시간) 터키 이스탄불에서 터키 르네상스 홀딩스의 자회사인 CPEY 지분 49%을 인수하는 주주계약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프로젝트 계획이 최종 확정되면 구체적인 지분 인수 금액이 정해지며 이에 따른 지분 인수 절차가 마무리된다.

GS건설은 CPEY가 터키에서 추진하고 있는 대규모 석유화학 단지인 '제이한 PDH-PP(Ceyhan Propane De-Hydrogenation-PolyPropylene) 프로젝트'에 참여하며 설계·조달·시공(EPC) 계약자의 지위까지 단독으로 확보하는 계약에도 서명했다. 기존 EPC 단순도급방식이 아닌 지분 참여형 투자 사업으로 참여해 향후 운영수익까지 확보하게 된다.

제이한 PDH-PP 프로젝트는 터키 정부로부터 1,300만 ㎡(약 400만평) 규모의 석유화학 단지 조성을 승인 받은 터키 아다나주(州)에 위치한 제이한 지역에 연간 45만t 규모의 프로필렌 및 폴리프로필렌을 생산하는 공장을 짓는 프로젝트다.

이 프로젝트는 라이센서인 하니웰 유오피(Honeywell UOP)과 리온델바젤(LyondelBasell)의 기본설계 후 GS건설의 기본설계(FEED) 수행 및 금융조달 절차를 거쳐 2024년 상업생산을 목표로 EPC에 착수할 예정이다.

이광일 GS건설 플랜트부문 대표는 "터키 제이한 PDH-PP 프로젝트는 GS건설 플랜트부문에서 최초로 진행하는 투자사업으로 터키 정부의 관심도 크다"며 "GS건설이 보유한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성공적인 수행을 통해 향후 해외 플랜트 투자사업 분야에서도 GS건설의 입지를 공고히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송호길 기자 hg@dtoday.co.kr

경제산업부 송호길 기자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