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12일 장외집회 취소...더불어민주당, 촛불집회 참석 말라

▲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7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강원도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찬반 장외집회가 매주 서초동과 광화문 일대에서 벌어지면서 그동안 여야의 장외대결도 치열했다. 하지만 이번주 들어서 여야 모두 장외대결을 자제하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집회 참석이나 독려를 자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오는 12일 광화문에서 검찰개혁 집회가 있지만 의원들 사이에서는 참석하지 말자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당이 주도하는 것이 아닌 시민들이 주도하는 촛불집회에 참석했다가 오히려 ‘관제데모’ 소리를 듣게 된다면 지지층으로부터 원망을 받을 수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또한 이미 국회 내에서 검찰개혁 입법 처리 움직임이 보이고 있는 상황에서 굳이 장외대결을 할 이유는 없다고 판단했다.

표창원 의원은 더불어민주당 내부 SNS를 통해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움직이는 집회에 나가서 한국당에 관제니, 동원이니 하는 빌미를 주면 안 될 것 같다”면서 자제하자는 글을 올렸다.

박홍근 의원 역시 “꼭 가고 싶은 현장이지만 가지 않겠다”면서 인원수 경쟁보다는 검찰 개혁의 동력을 얻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오른쪽)가 8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민부론' 제1차 입법세미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 역시 장외대결에 대해 자제하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다. 오는 12일 예정됐던 광화문 대규모 집회를 취소키로 했다.

박맹우 사무총장은 지난 7일 기자들에게 “오는 12일 광화문 집회 취소를 결정했다”고 알려왔다.

다만 9일 한글날 시민단체인 ‘문재인 하야 범국민투쟁본부’ 주최 집회에는 개인적인 자격으로 참여해줄 것을 요구했다.

이처럼 여야 모두 자제하는 분위기가 보이는 것은 지난 7일 문희상 국회의장과 야당 4당 대표가 만남을 가지면서부터다. 정쟁 대결이 오히려 정치의 실종을 가져올 수 있다는 비판에 직면했다.

또한 이날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나경원 자유한국당,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만남을 갖고 검찰개혁 입법 처리를 정기국회 내에서 하기로 합의를 하면서 굳이 장외대결을 할 이유가 없다고 판단했다.

무엇보다 장외대결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곳곳에서 터져 나오기 시작했다. 장외대결을 통해 대한민국이 ‘좌’와 ‘우’로 갈리게 됐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정치권에서도 장외대결을 자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다만 아직까지 정치적 복원이 이뤄지려면 상당히 먼길을 돌아가야 하는 상황에 놓여있다. 국회의원 자녀 입시 전수조사를 놓고 여야의 갈등이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장외집회가 당분간 자제 분위기이지만 언제 어느 때이건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를 수도 있다는 분석도 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