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T 인턴 경력 여부 놓고 여야 공방 벌어져

▲ 이병권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원장(앞줄 오른쪽)과 임철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원장(앞줄 오른쪽 두번째)이 11일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선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11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에서는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등 국책연구기관 국정감사가 이뤄졌다. 이 국정감사는 조국 법무부 장관 딸 KIST 인턴 경력 허위 기재 의혹에 대한 공방이 벌어졌다.

박대출 자유한국당 의원은 이광렬 KIST 기술정책연구소 소장이 조 장관 부인 정경심 교수의 초등학교 동창으로 조 장관 딸에게 인턴 증명서를 발급했다는 의혹을 제기하면서 집중 추궁했다.

이병권 KIST 원장은 이에 대해 초반에는 검찰 수사를 지켜보겠다고 했지만 박 의원의 재차 질문에 “빠른 징계를 검토하겠다”고 해명했다.

그러자 같은당 최연혜 의원은 “조국 씨가 저지른 비리 중 자녀의 부정 입학을 위해 수많은 대학과 공조직들이 유린됐는데, 그 시발점에 KIST가 있다”면서 KIST에 대한 비판을 이어갔다.

최 의원은 “KIST 출입관리 시스템을 살펴보니 조민 학생의 방문증 발급 내역은 단 3일이며, 이 중 KIST 서약서에 인턴으로 제시된 기간에 해당하는 날짜는 단 이틀 뿐”이라면서 허인턴 증명서 발급이 허위라고 주장했다.

김성태 의원은 “부산대에 조민 씨가 제출한 문건 양식이 KIST 양식과 동일하냐”고 질문했고, 이 원장은 “이메일을 통해 개인적으로 확인서를 써준 것”이라고 답변했다.

자유한국당 박대출 의원이 11일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원광연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이사장에게 질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성중 의원은 조 장관이 인사청문회 당시 딸 인턴 증명서 관련 발언이 위증이라고 주장했다. 조 장관은 인사청문회 당시 딸의 KIST 방문 횟수의 질문에 “여럿이 들어가며 태그를 찍지 않은 적도 있다”고 답변했다.

박 의원은 “2011년에는 KIST 출입 방식이 전자식 ‘태그’가 아닌 신분증 교환”이라며 “국가 1급 보안시설이라 여러 명이 하나의 출입증으로 들어갈 수도 없는 만큼 조 장관이 말한 건 위증”이라고 주장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부실학회 논란 등 주로 정책질의로 이어졌다. 김성수 의원은 부실학회 논란 재발 방지를 위해 권장학회리스트와 같은 ‘체크르스트’ 마련 및 취합작업을 제대로 하고 있지 않다고 질타했다.

연구회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을 거론하면서 “1년 가까이 노사 양측의 얘기만 듣는 이 상태로 가면 부지하세월”이라면서 빠른 결론을 내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광온 의원은 일본 노벨화학상 수상을 언급하면서 “우리가 언제쯤이면 할 것이라는 기대를 갖기는 어려워 보인다”면서 출연연의 연구가 부실하다는 점을 지적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