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자인데 무임승차 등 공익서비스로 6,436억 들어

▲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송석준 의원(자유한국당, 경기 이천시)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서울교통공사의 재정건전성에 빨간불이 켜졌다. 계속되는 영업이익 적자, 무임승차 등 공익서비스 확대, 인건비 부담으로 재정파탄의 위기에 몰렸다는 지적이다.

16알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송석준 의원(자유한국당, 경기 이천시)에게 서울시가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서울교통공사의 매출액은 2012년 1조 6866억원에서 2018년 1조 9865억원으로 17.8% 증가한데 비해, 영업비용은 2012년 2조 228억원에서 2018년 2조 5187억원으로 24.5% 증가하는 등 매출액보다 영업비용이 더 드는 적자 구조를 면치 못하고 있었다.

영업이익은 2012년 △3362억에서 2018년 △5322억으로 6년 사이 1.6배나 악화됐다.

서울 지하철은 수송원가는 다른 지역 지하철보다 낮은 1456원이고 운임수임을 통한 원가보전율이 65%로 다른 지역 지하철보다 높지만, 무임손실과 버스환승금 손실 등 공익서비스로 인한 손실이 재정악화의 원인의 한 원인으로 지목된다.

연도별 공익서비스 손실은 2012년 5336억, 2013년 5333억, 2014년 5482억, 2015년 5952억, 2016년 6433억, 2017년 6427억, 2018년 6436억으로 2012년 대비 2018년 20.5% 증가하고 있었다.

서울교통공사의 인건비는 박원순 시장이 취임한 다음 해인 2012년 9,306억, 2013년 9267억, 2014년 9494억, 2015년 9904억, 2016년 1조230억, 2017년 1조1245억, 2018년 1조1659억원으로 지속적 증가하고 있는데, 2012년 대비 2018년 인건비 증가율은 25.3%에 달했다.

2018년 영업비용(2조5,187억) 중 인건비(1조1,659억)가 차지하는 비율은 46.3%로 영업비용의 절반이 인건비로 나가고 있었다.

이 상황이 지속되면 서울교통공사의 재정건전성은 급격히 악화돼 공사의 지속가능성을 위협할 것이라는 지적이다.

송 의원은 “경영합리화를 위해 서울도시철도공사와 서울메트로가 진통 속에 통합한 만큼, 인력운영 효율화, 철도사업 다각화, 임대․광고 수입증대 노력과 계약방법 개선 등 투자비 절감 자구노력을 통해 교통공사의 재정건전성을 제고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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