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진 횡령·배임혐의 포착…검찰에 수사 의뢰
5년간 투자금 묶일 가능성도 제기

▲ 지난 14일 기자간담회에서 투자자에게 고개 숙인 라임자산운용 원종준 대표(제공=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장석진 기자] 최대 1조3000억원 규모의 펀드 환매 중단 사태로 뒤숭숭한 라임자산운용의 경영진을 금융감독원이 횡령과 배임 혐의로 검찰에 수사 의뢰하면서 사안이 일파만파 확대되는 분위기다.

라임자산운용은 투자자 보호 및 투자대상 기업 정상화 측면에서 계획적이고 안정적인 매각을 통한 자금 회수에 무게를 둔다며 사태 해결의 장기화 가능성을 내비쳐 투자자들만 답답해졌다.

16일 금융당국과 투자업계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라임자산운용 펀드 운용 과정에서 경영진의 횡령 및 배임 혐의를 포착했다며 검찰에 수사 의뢰했다. 앞서 금감원은 지난 8월부터 수익률 조정(돌려막기), 전환사채 편법거래 등에 대해 검사를 진행한 바 있다. 이 과정에서 경영진이 자금 일부를 횡령한 혐의까지 제기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4일에는 라임자산운용이 자진해서 여의도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투자자들이 돈을 넣은 펀드의 유동성 문제로 최대 1조3000억원에 달하는 환매 중단 가능성을 밝혔다. 다만 라임 측은 환매 연기가 됐을 뿐 펀드의 원금보장 가능성은 크다고 강조했다. 투자된 자산 중 담보성 자산이 많고 회계실사를 철저히 해 원금을 지키는 운용을 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라임자산운용 원종준 대표는 "리스크관리를 위해 인력을 충원했지만, 악재가 겹쳐 무리가 있었다”며 "내부 조직을 재정비해 빠른 시간 내 투자자들에게 자금을 돌려드리는 게 우리 임무라고 생각하고 모든 역량을 여기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라임 측의 설명이 도의적인 차원의 설명이지 실효성은 의심스럽다는 반응이다. 한 운용사 마케팅본부장은 “라임이 투자한 자산 상당부분은 코스닥 기업의 전환사채(CB)나 신주인수권부사채(BW) 등 고위험 채권”이라며 “익히 알려진 바와 같이 코스닥 시장이 외국인 등의 매도세로 최근 급락한 상황에서 CB를 주식으로 전환한 부분은 주가가 폭락한 상황이고, 아직 전환 전인 자산은 주식으로 전환될 가능성이 낮아 채권으로 보유하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투자자 입장에선 답답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한 증권사 IB본부장은 “보통 CB는 일반 사채보다 쿠폰수익률은 낮지만 주식으로 전환됐을 경우 추가적인 투자기회가 있어 매력적인 것인데 지금 상황은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경우”라며 “설사 운용을 극적으로 잘해서 원금을 지켜낸다 하더라도 그간 돈이 묶여 약 5년간 다른 투자를 못하는 기회비용은 너무 가혹한 것”이라고 말했다.

라임 측은 “투자된 자산 중 상당수는 높은 금리로 담보를 받을 수 있는 채권”이라며 “시장성이 낮은 상황에서 무리하게 매각하면 할인율이 높아져 투자자에게 불리하기 때문에 전체 수익자를 위해 환매중단을 했다”며 시간이 충분히 주어지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음을 강조했다.

하지만, 라임운용이 선량한 관리자의 주의의무를 다해 앞으로 리스크 관리에 무게를 두고 최선을 다한다 하더라도 고객은 환금성이 줄어든 상황에서 기약 없는 기다림을 시작하게 된 셈이다.

한편 라임운용의 펀드는 6월말 기준 약 30여개 금융사에서 5조원 가량 판매됐다. 이중 주요 은행들을 포함해 9개 은행이 라임펀드를 판매한 것으로 알려져 가뜩이나 파생결합펀드(DLF) 트라우마가 가시기도 전에 또 다른 고민을 안게 됐다. 일부 은행의 경우 이번 사태와 관련해 TF를 조직해 투자자 자산 회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와는 별개로 금감원은 라임운용이 미공개정보를 이용 불공정 주식거래를 한 정황을 포착해 검찰에 이 사건을 송치한 상황이다. 검찰은 이와 관련해 경영진에 대해 출국금지 조치를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한 투자자는 “경영진이 투명하고 신뢰를 줘도 저 긴 시간을 기다리기 쉽지 않은데, 환매가 중단된 상황에서 결과를 알 수 없는 시간을 기다려야 하는 상황은 답답하기만 하다”고 한숨을 쉬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