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년 연속 '톱10'에 랭크…아시아 국가의 브랜드 중 선두

▲ 2019년 베스트 글로벌 브랜드. 자료=인터브랜드
[일간투데이 송호길 기자] 삼성의 브랜드 가치가 600억달러를 넘어 지난해와 같은 세계 6위를 유지했다.

글로벌 브랜드 컨설팅 전문업체 '인터브랜드'가 17일 발표한 '2019년 베스트 글로벌 브랜드(Best Global Brands 2019)' 보고서에 따르면 삼성은 지난해와 같은 6위에 오르면서 8년 연속 '톱10'에 랭크됐다.

삼성의 올해 브랜드 가치는 610억9800만달러(약 72조3000억원)로, 지난해(598억9만달러)보다 2% 늘어난 사상 최고치로 600억달러를 넘겼다.

2011년에는 17위에서 ▲2012년 9위(329억달러) ▲2013년 8위(396억달러) ▲2014년 7위(455억달러) ▲2015년 7위(453억달러) ▲2016년 7위(518억달러) ▲2017년 6위(562억달러) 등에 이어 올해까지 3년째 6위 자리를 지켰다.

아시아 국가의 브랜드 가운데서는 일본 도요타(7위·562억4600만달러)를 제치고 선두를 차지했다.

올해 현대차는 지난해보다 5% 늘어난 141억5600만달러의 브랜드 가치로 36위, 기아차는 7% 감소한 64억2800만달러로 78위를 각각 기록했다.

삼성은 테크놀로지 분야에서 애플, 구글,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MS)에 이어 5위, 현대차는 자동차 분야에서 도요타, 메르세데스-벤츠, BMW, 혼다, 포드 다음으로 6위였다.

이들 100위 내에 든 3개 한국 브랜드의 가치는 총 816억8200만달러로, 지난해보다 1.7% 증가했다. 미국과 독일, 일본, 프랑스에 이어 국가별 브랜드 가치 총액으로는 5번째로 많았다.

올해 글로벌 100대 브랜드의 가치 총액은 2조1309억달러로, 지난해보다 5.7%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브랜드 가치 1위는 지난해보다 9% 늘어난 2342억4100만달러의 애플이었고, 구글이 8% 증가한 1677억1300만달러로 뒤를 이었다. 두 업체는 7년 연속 양강 체제를 이어오고 있다.

아마존(1252억6300만달러)의 경우 무려 24%의 브랜드 가치 상승을 기록하며 3위를 유지했다.

또 우버는 57억1400만달러로 87위, 링크트인이 48억3600만달러로 98위를 각각 기록하며 처음 순위권에 진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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