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총장 "조 전 장관 수사, 최대한 신속히 처리할 것"

▲ 윤석열 검찰총장이 17일 오전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 = 김현수 기자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17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는 대검찰청 국정감사가 열렸고, 윤석열 검찰총장이 출석했다. 이에 여야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수사를 놓고 난타전을 벌였다.

자유한국당은 성역 없는 수사를 당부한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검찰의 수사가 과도하다는 비판을 가했다.

국회는 이날 법사위, 정무위,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등 13개 상임위원회별로 피감기관을 대상으로 국감을 진행했다.

윤 총장은 국감 모두 발언을 통해 “저를 비롯한 검찰 구성원들은 검찰의 변화를 바라는 목소리가 그 어느 때보다 크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면서 검찰개혁은 중단 없이 이뤄질 것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17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표창원 의원이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질문하고 있다. 사진 = 김현수 기자

윤 총장은 조 전 장관 가족의 검찰 수사는 절차에 따라 신속히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박지원 대안신당 의원이 조 전 장관 수사 종결을 묻자 “절차에 따라 어떤 사건이든 가능한 신속하게 하는 것이 방침”이라며 “이 사건 역시 절차에 따라 할 수 있는 한 신속한 방식으로 처리할 생각”이라고 답했다.

표창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윤 총장을 지지 응원해오던 국민 중에 (현재) 비난 또는 비판하고 있는 사람도 있다”면서 소회를 묻자 윤 총장은 “저와 수사팀 모두 대한민국의 공직자”라며 “저희가 어떤 일을 할 때, 저희를 비판하는 여론에 대해선 겸허히 받아들여서 일하는데 반영하고 저희를 응원해주시는 분들에 대해선 감사한 마음으로 생각하면서 일할 뿐”이러고 말했다.

반면 주광덕 한국당 의원은 “조 전 장관이 사퇴했다고 수사가 유야무야된다면 이후 소모적 논쟁, 맹목적 지지자들 간의 국론 분열이 심할 것”이라며 “국익 위해서라도 이 사건은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히 수사를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장제원 의원은 “청와대와 여당이 검찰개혁을 가장한 검찰장악을 주도하고 있다”며 “윤 총장은 지금 하는 그대로 그자리에서 증거와 범죄를 갖고 수사해달라”고 촉구했다.

패스트트랙 수사 역시 공방의 대상이 됐다. 더불어민주당은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소환 불응을 강도높게 비판하면서 신속히 수사할 것을 윤 총장에게 주문했다. 하지만 자유한국당은 패스트트랙 과정에서 물리적 충돌은 수사의 영역이 아니라 정치적 해법을 찾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윤 총장이 건설업자 윤중천씨 별장 접대에 대해서도 공방이 있었는데 윤 총장은 “해당 언론사가 취재 과정을 밝히고 명예훼손을 하게 된 것에 대해 사과한다면 고소 유지를 재고해 보겠다”면서 한겨레의 사과를 요구했다.

과방위 국감에서는 정경심 교수의 자산관리인 김경록씨의 KBS 인터뷰 검찰 유출 의혹 공방이 벌어졌다.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관련 의혹을 제기하면서 KBS가 조사위를 구성했다. 이에 자유한국당 등 야당은 이날 국감에서 총공세를 펼쳤고, 더불어민주당은 방어에 나섰다.

자유한국당 장제원 의원이 17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질문하고 있다. 사진 = 김현수 기자

박대출 자유한국당 의원은 “KBS 위에 유시민 씨가 있는 것 같다는 착각이 들 정도”라고 비판했다.

박성중 의원은 “유시민 씨 말 한마디에 굴복해 조사위를 구성하고 청와대에 충성맹세를 하는 게 비굴한 행동이라 보지 않느냐”고 질타했다.

이에 양승동 KBS 사장은 “직접 법리 검토를 했다”며 “법적 조치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