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방송 신호탄으로 본격적인 수사에 들어가나

▲ 국회의사당 사진=연힙뉴스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국회 패스트트랙 물리적 충돌에 대한 검찰의 수사가 본격적으로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 18일 국회방송에 대한 대대적인 압수수색이 이뤄졌다.

서울남부지검은 이날 오전 검사와 수사관 등을 서울 여의도 국회 내에 위치한 국회방송을 파견했다.

검찰이 아직까지 구체적인 내용을 밝히지 않고 있지만 지난 4일 패스트트랙 지정 과정에서 불거진 물리적 충돌에 대한 추가 증거를 확보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국회방송의 자리는 CCTV와 영상자료 등이 보관돼 있는 곳이다. 따라서 이곳에 보관된 영상물을 확보하게 된다면 당시 상황을 검찰이 좀더 확실하게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검찰은 국회방송 압수수색을 통해 누가 어떤 식으로 물리적 충돌이 이뤄졌는지에 대한 명명백백한 증거가 드러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윤석열 검찰총장은 패스트트랙 수사와 관련해서 지난 17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결과로 말씀드리겠다”고 밝혔다.

윤 총장이 결과로 말씀드리겠다고 발언한지 1일도 되지 않아서 압수수색을 했다는 것은 본격저인 수사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의 소환을 놓고 줄다리기를 하고 있다. 검찰은 나 원내대표를 물리적 충돌의 교사범으로 지목하고 있다. 그런데 그동안 국정감사라는 이유로 검찰 소환에 불응했다.

하지만 나 원내대표는 국정감사 일정 때문에 소환에 불응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소속 당 의원들 역시 소환에 불응하고 있다.

여야 의원들의 국회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충돌' 고발사건을 수사하는 검찰이 18일 추가 자료 확보를 위해 국회방송에 대한 압수수색을 하고 있다. 사진=연힙뉴스

이에 윤 총장은 “국회 회기 중 강제 소환을 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겠느냐”면서 답변서라도 작성해달라고 요구했다.

윤 총장이 이런 발언을 함으로써 일각에서는 국회의원 소환조사 없이 기소를 하기 위해 국회방송을 압수수색한 것 아니냐는 관측을 내놓고 있다.

국회방송에 보관된 CCTV 및 각종 영상물을 압수수색해서 충분히 조사를 한 후 관련 증거를 확보해서 소환조사 없이 기소할 수 있게 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