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조1337억원 중 1조8800억원 차지, 외국 기업도 1316억원 달해
황희 의원, "4단계 공항 건설시에는 중소기업과 동반성장 방안 마련해야"

▲ 황희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황희 의원실
[일간투데이 이욱신 기자] 인천공항 3단계 건설공사가 대기업 건설사에 90% 가까이 일감이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공항이 공공기관으로서 공정경제 구축을 위해 4단계 공항 건설시에는 중소기업과의 동반성장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18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황희 의원(더불어민주당·서울 양천갑)이 인천국제공항공사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09년 6월부터 2017년 12월까지 총 사업비 4조6500억원이 투입된 인천공항 3단계 사업의 건설공사 2조1337억원 가운데 88.1%인 1조8800억원을 대기업 건설사가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제2여객터미널(T2) 골조 및 외장공사에 한진중공업·대림산업·포스코건설·GS건설·한양 등 5개사 5618억원 ▲마감 및 부대설비공사에 현대건설·현대산업개발·현대엔지니어링·진흥기업 등 4개사 4105억원 ▲전면시설 골조 및 마감공사에 롯데건설 1343억원 ▲진입도로공사 구간 및 주차장 공사에 동부건설 965억원 등이 배분됐다.

특히 한진중공업은 ▲제2여객터미널 골조 및 외장공사 1404억원 이외에도 ▲땅파기(굴토) 및 파일공사 856억원 ▲전면지역 도로 및 교량공사 844억원 ▲제2화물계류장지역 시설공사 93억원 등 총 3197억원에 달했다.

2017년 11월부터 시작돼 2023년말까지 진행되는 4단계 사업에도 대기업 집중이 계속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지난해와 올해 9 월까지 발주된 4건의 건설공사 총 2792억원 가운데 1790억원도 대기업 건설사가 차지했다. ▲4단계 북측원격계류장 시설공사에 대림산업 569억원 ▲제4활주로 북측지역 시설공사에 GS건설 268억원 ▲제2교통센터 단기주차장 증축공사에 두산건설 459억원 등이 할당됐다.

한편 인천공항 3단계와 4단계 사업에서 외자 계약을 통해 외국기업도 1316억원을 수주했다. 구체적으로 ▲3단계 수하물처리시설사업에 지멘스(Siemens) AG 1018억원 ▲3단계 위탁수하물 보안검색장비 구매·설치사업에 L3 커뮤니케이션 홍콩(Communication HongKong Limited) 194억원 ▲3단계 시각주기유도시스템(A-VDGS) 구축사업에 세이프게이트 인터내셔널(Safegate International) AB 63억원 ▲4단계 제4활주로 계기착륙시설 (ILS/DME) 구축사업에 인드라 내비아(Indra Navia) AS·인드라 시스테마스(Indra Sistemas) SA 40억원 등이 지급됐다.

황희 의원은 "공항건설사업은 국가기반시설인 공항인프라를 구축하는 사업으로 고도의 전문적 기술이 필요한 것은 사실이지만 대기업이 수주한 금액이 90%에 달하고 있는 것은 문제가 있다"며 "4단계 공항 건설사업에는 인천공항이 중소기업과의 동반성장 방안을 마련해 공공기관으로서의 역할과 공정경제에 기여해야 한다 "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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