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아이디병원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이석재 원장

[일간투데이 이성자 기자] 안면비대칭은 얼굴의 좌우대칭이 맞지 않는 증상이다. 외형적 스트레스와 함께 음식물 저작장애, 발음 문제, 통증 등 불편함이 나타난다.

간혹 수술이 불가피한 안면비대칭교정 대상임에도 한의원에서 침치료를 하거나 일반 마사지로 개선이 가능한지 문의하는 사람들이 많다.

모든 질환이 어느 하나의 치료법으로만 고쳐질 수 있다고 보긴 어렵지만, 보존적치료가 도움되지 않거나 뼈구조로 인한 비대칭 재발, 기능장애가 오는 등 증상은 외과적 안면비대칭교정이 필요하다

양악수술은 위턱인 상악과 아래턱인 하악, 즉 두 개 양악을 함께 수술한다. 안면비대칭, 주걱턱, 긴얼굴 등 얼굴뼈 문제로 기능, 심미적 불편함이 따를 때 대안 된다.

턱뼈에 위치한 수많은 신경선 주행로를 근접하게 두고 뼈를 절골해야 하는데, 수술 도중에는 눈에 쉽게 보이지 않기 때문에 장비와 집도의의 손기술에만 의존해야 한다. 자칫 신경선이 손상될 경우 대량 출혈, 감각 이상 등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네비게이션 양악은 기계가 환자 개인별 다르게 위치한 신경선의 위치를 파악해 수술 도구가 신경선, 차근에 가까이 접근 시 경고음이 울려 신경손상을 막을 수 있다는 특징을 지닌다. 또한 수술 장면을 실시간 화면으로 모니터링하며 진행할 수 있어 사전에 계획한 대로 1mm 절골 오차까지 줄일 수 있다.

네비게이션 양악을 포함한 얼굴비대칭교정 양악수술은 안전, 기능, 심미 중 어느 하나도 아쉬움이 없어야 한다.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가 상주하는 곳인지 관련 진료과와 통합 진료가 가능한 곳인지, 전문의 모두가 상주하는지 반드시 확인해봐야 한다.

안면비대칭 증상은 방치할수록 심해져 제때 진단과 치료가 이루어져야 한다. 꼭 수술 치료를 진행하지 않더라도 증상 발견 시 구강외과 혹은 치과를 내원해 정확한 상담을 받아보는 게 좋다.


도움말: 아이디병원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이석재 원장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