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티엔성형외과 탁경석 원장
[일간투데이 이성자 기자] 오랫동안 효과가 유지되는 반영구, 영구 필러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는 것과 동시에 부작용으로 인한 제거 수술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녹지않는필러, 즉 반영구적이거나 영구적인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오히려 단점이 되는 사례가 생기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영구필러 및 반영구필러로 불리는 아쿠아필링필러나 스컬트라 등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제거를 위한 수술까지 진행해 주의를 요한다.

비분해성 재료가 포함된 녹지않는필러의 경우 일정 기간이 지나더라도 분해되지 않고 몸에 축적되어 다양한 문제를 불러온다. 히알루론산이 주성분인 녹는 필러는 약물 주입을 통해 비교적 쉽게 제거할 수 있지만 염증이나 통증을 비롯해 심한 경우 피부괴사까지 올 수 있어 시술 전 주입하는 필러 종류에 대한 숙지는 필수다. 차후 부작용으로 인한 제거수술을 진행하게 될 경우 부작용 증상과 필러 종류를 파악해야 정확한 진단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만약 반영구필러제거나 필러제거수술을 위해 필러제거병원을 방문할 경우에는 현재 가지고 있는 부작용 증상에 대해 파악하고 있는 것이 좋다. 몸에 염증이 동반되거나 아쿠아필링필러 등과 같이 처음 주입한 부위를 벗어난 경우 정상 조직을 침식하여 녹이거나 괴사시키고 주변 신경이나 혈관의 손상까지 예상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물질의 제거를 위해서는 현재 상태의 확인 및 진단을 위해 정밀검사부터 확실하게 받는 것이 필요하다.

필러제거수술을 위한 병원 방문이나 상담을 앞두고 있다면 이물질이 얽혀 있을 수 있다는 점 등을 염두에 두고 CT장비나 초음파 등의 전문 검사 장비가 갖추어져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전문 장비를 통해 정확한 검사가 가능한 만큼 2차 부작용까지 대비할 수 있어서다. 이와 더불어 해당 병원이 임상경험과 녹지 않는 필러 제거 및 영구필러 제거 등에 있어 전문성을 갖춘 병원인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

또한 스컬트라나 그 외의 영구, 반영구 필러 제거 및 아쿠아필링필러제거 등을 위해 병원을 방문할 때는 자신의 증상을 정확히 파악해두는 것이 제거수술 결정에 도움이 된다. 만약 필러가 정상 조직을 침습하고 이동하거나 필러 주변부로 구축 등을 일으키는 등의 부작용이 있을 경우에는 빠른 수술이 증상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지만, 그 전에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 전문 장비를 갖춘 병원 선택이 필요하며, 이물질 제거의 임상적 경험이 축적된 전문 병원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부작용으로 인해 제거수술 시기나 2차적으로 일어날 수 있는 문제를 미연에 방지하고자 한다면 사후 관리에 대안 조언을 받을 수 있는 임상경험이 풍부한 성형외과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