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 적재 트레이로 한번에 4개 테이블 서빙

▲ 고객들이 매장에서 '서빙로봇 딜리'가 가져온 음식을 테이블로 올기고 있다. 사진=풀무원
[일간투데이 신용수 기자] 풀무원이 외식브랜드 매장에 서빙로봇 ‘딜리’를 도입했다고 4일 밝혔다.

풀무원의 생활서비스 전문기업 풀무원푸드앤컬처는 전문외식브랜드 ‘찬장 판교라스트리스점’, ‘메이하오&자연은맛있다 인천공항점’ 2곳에 자율주행 서빙로봇 ‘딜리’를 도입해 시범운영한다.

서빙로봇 딜리는 4개의 적재 트레이를 갖춰 한 번에 4개 테이블의 서빙을 수행할 수 있다. 또한 최대 50㎏까지 실을 수 있어 무거운 메뉴도 한꺼번에 나를 수 있다.

딜리는 자율주행 방식으로 구동된다. 레스토랑 실내 데이터를 기반으로 스스로 판단해 이동한다. 딜리에는 두 가지의 센서가 장착돼 장애물을 피하고 정확한 위치로 이동할 수 있다. 장애물이 나타나면 로봇 전방 40cm에서 인식하고 멈추거나 알아서 피한다. 또한 cm단위로 이동이 가능해 고객테이블에 도착 시 정확한 위치에 서빙이 가능하다.

특히, 찬장 판교라스트리트점에서는 고객 테이블에 부착된 QR코드를 통해 주문과 결제를 하면 딜리가 안전하게 주문 음식을 서빙해주는 스마트오더 시스템 서비스를 제공한다. 스마트오더 시스템은 사람과의 접촉을 최소화한 언택트(Untact) 서비스다.

풀무원푸드앤컬처가 미래형 레스토랑을 모델링할 수 있는 배경에는 국내 푸드테크 유니콘 기업인 우아한형제들이 가진 기술력 덕분이다.

김경순 풀무원푸드앤컬처 경영지원실장은 “서빙로봇 딜리의 도입으로 매장 직원들의 단순 업무는 줄이고 섬세한 고객응대가 가능해졌다”며 “앞으로 미래형 레스토랑 구축을 위해 플랫폼 비즈니스 기업과의 협력을 통한 다양한 고객서비스 경험을 펼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풀무원푸드앤컬처는 ‘서빙로봇 딜리’ 도입을 기념해 SNS와 오프라인 이벤트를 진행한다. 소비자의 인스타그램에 ‘서빙로봇 딜리’ 서비스에 대한 후기를 올린 고객 10명에게 추첨을 통해 11월 말 풀무원 ‘포기하지 마라탕면’ 한 박스를 증정한다. 또 매장에 마련된 게임을 하면 서빙로봇의 풀무원바른먹거리송 노래서비스, 서빙로봇과 사진촬영, 사이드 메뉴 무료 제공 등을 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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