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헬로 협력업체 노조, "원청 수수료 ↓…구조조정 압박"
"LG유플러스, CJ헬로 협력업체 노동자 직접 고용해야"

▲ 이정미(환경노동위원회)·추혜선(정무위원회·이상 정의당)·김종훈(민중당·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의원과 더불어사는 희망연대노조 CJ헬로 고객센터지부는 공동으로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제7간담회실에서 'CJ헬로 고객센터 간접고용 비정규직 불법적 운영 및 노동실태 증언대회'를 개최했다. 사진=이욱신 기자
[일간투데이 이욱신 기자] 공정거래위원회가 지난달 16일 LG유플러스의 CJ헬로 인수와 관련해 기업결합심사를 유보한 핵심 쟁점으로 꼽힌 교차판매금지를 회피하기 위해 LG유플러스가 CJ헬로 '가입자 빼가기'를 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가입자 기반이 축소된 CJ헬로 원청이 외주협력업체에 대한 수수료를 줄이면서 이들 업체에서 근무하는 노동자들이 구조조정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정미(환경노동위원회)·추혜선(정무위원회·이상 정의당)·김종훈(민중당·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의원과 더불어사는 희망연대노조 CJ헬로 고객센터지부는 공동으로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제7간담회실에서 'CJ헬로 고객센터 간접고용 비정규직 불법적 운영 및 노동실태 증언대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이만재 희망연대노조 조직국장은 "LG유플러스 고객센터에서 CJ헬로 가입 고객에게 전화해 'CJ헬로 인수 기념으로 직원가격에 TV와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다'고 안내한 뒤 고객이 LG유플러스로 전환된 후 청구요금이 안내받은 것보다 많이 나와서 LG유플러스 고객센터에 민원을 제기하고 방송통신위원회에 신고한 사례가 있다"며 "신고 후에 LG유플러스에서는 '무효로 처리할테니 방통위 신고를 철회해 달라'고 요구해 청구요금 및 가입 건을 무효 처리하면서 해지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LG유플러스 영업자들이 CJ헬로 고객에 전화해 '위약금을 내주겠으니 LG유플러스로 바꾸라'고 유도한 사례도 있다"며 "이 사례는 고객이 LG유플러스로 가입 전환했으나 실제로 위약금을 내주지는 않고 오히려 설치비까지 지불하게 돼 피해를 봤다"고 주장했다.

이 국장은 "LG유플러스의 가입자 빼가기의 사례에서처럼 인터넷(IP)TV부문 가입자 전환 사례가 늘어나면서 CJ헬로를 비롯한 케이블TV 가입자수는 정체·감소되고 있다"며 "그 결과 원청에서 외주협력업체(고객센터)에 지급되는 설치건당 수수료도 감소했고 원청에서 외주협력업체에 직접적으로 감원 지시를 하지 않았더라도 외주협력업체 스스로 노동자 구조조정을 할 수밖에 없는 구조가 되고 있다"고 현 실태를 꼬집었다.

이에 이 국장은 "LG유플러스가 케이블TV에 대한 인식을 재고하고 고객서비스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외주협력업체 노동자들의 특성에 맞는 사업에 투자해 새로운 수익구조를 만들 필요가 있다"며 "동종업계 SK브로드밴드는 기존 초고속인터넷과 IPTV 분야를 넘어 렌탈·보안이나 인공지능(AI)·사물인터넷(IoT)을 아우르는 홈토털서비스로 사업을 확장해 자회사(홈앤서비스)를 통해 98개 외주협력업체에 소속된 약 4700명의 노동자들을 직접 고용한 바 있다"고 비교했다.

또 "방송법 제15조의2 제2항의 '방송의 공적 책임·공정성 및 공익성'의 개념을 방송 생태계를 구성하고 있는 보편적인 당사자(이용자, 노동자 등)에 대한 책임으로 바라보고 구체적인 항목으로 정립해야 한다"며 "이번 LG유플러스와 CJ헬로 기업결합심사시 방송통신위원회는 사전 동의 권한이 없더라도 지역성이나 노동권, 이용자들의 권리에 대한 심사기준을 마련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의견을 전달하고, 과기정통부는 피인수기업(CJ헬로) 외주협력업체 노동자들의 고용보장과 불법적인 고용구조 개선과 같은 포괄적인 노동권 보장 여부를 중점 심사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한찬희 전 공공미디어연구소 연구원은 "고객센터 노동자들은 CJ헬로에 직접 고용돼 있지 않고 협력업체에 고용돼 있는 상태에서 CJ헬로의 상품을 설치해 주고 있다"며 "면대면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고객에 대한 친절이 강요되고 서비스 제공 후에는 평가를 받으므로 육체 노동 뿐만 아니라 감정노동까지 제공해야 하는 '이중적 긴장' 속에서 노동을 수행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안진걸 민생경제연구소 소장은 "지금 문제의 해결의 키는 LG유플러스에 있다"며 "CJ헬로는 경영진들도 자신들의 앞날을 몰라 불안해 하고 있을 정도다"고 지적했다.

이어 "LG유플러스는 우리나라 5대 재벌 대기업사로 항상 말한 '정도경영'을 행동으로 보여줘야 한다"며 "논란이 있지만 자회사 방식을 활용한 직접고용, 처우개선, 산재 예방 등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LG유플러스 관계자는 "유통점에서 판매촉진을 위해 임의로 하는 불법행위에 대해 자체 단속·정화 활동을 하고 있지만 한계가 있다"며 "피인수 기업 협력업체 인력 고용계획은 아직 감독당국이 인수에 대해 결론을 내지 않았기 때문에 먼저 입장을 표명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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