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AI포럼', 삼성리서치 주관, 서초 R&D연구소서 진행
고동진 사장, "기존 AI 뛰어넘는 범용AI 기술 연구 심혈 기울여"

▲ 삼성전자가 5일 '삼성 AI포럼 2019' 둘째날 행사를 삼성리서치 주관으로 삼성전자 서울 서초동 R&D연구소에서 진행했다. 이날 고동진 삼성전자 IT·모바일(IM)사업부문장(사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일간투데이 이욱신 기자] 삼성전자가 5일 '삼성 AI포럼 2019' 둘째날 행사를 삼성리서치 주관으로 삼성전자 서울 서초동 R&D연구소에서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날 고동진 삼성전자 IT·모바일(IM)사업부문장(사장)은 개회사를 통해 "5세대 이동통신(5G)와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기술로 본격화된 초연결 시대에는 사용자 경험을 혁신하는 기업이 글로벌 비즈니스의 승자가 될 것"이라며 "5G와 AI는 스마트폰, 웨어러블, 스피커, IoT,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등의 기술 융합과 혁신의 근간이 되고 우리 삶에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하는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고 사장은 "삼성전자가 5G, AI 혁신의 선두에서 미래를 주도해 나갈 것"이라며 "지금까지 삼성전자는 고정 관념을 뛰어넘는 도전 정신으로 기술혁신을 주도해 왔으며 인공지능 분야에서도 지속적인 혁신 노력과 독보적인 기술력으로 전에 없던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혁신 기업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삼성전자는 AI를 '4대 미래 성장사업' 중 하나로 선정하고 연구역량을 강화해 왔다"며 "전 세계 5개국, 7개 글로벌 AI센터가 협력해 세계 최고 수준의 AI 기술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기존 AI기술의 한계를 뛰어넘어 스스로 학습하고, 판단하고, 결정하는 범용인공지능(AGI·Artificial General Intelligence) 기술 연구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며 "복합적 지능을 갖춘 AGI 기술이 다양한 기기들과 융합되면 더욱 획기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마지막으로 "삼성전자는 이를 위해 세계 유망 석학과의 활발한 네트워크를 통해 미래 성장 산업 육성을 더욱 가속화 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역설했다.

이날 미국 워싱턴대 노아 스미스(Noah Smith) 교수는 '실험적 자연어 처리를 위한 합리적인 순환신경망(Rational Recurrences for Empirical Natural Language Processing)'을 주제로 기조연설을 했다. 그는 기존 자연어 처리 딥러닝 모델들이 가지고 있는 취약점에 대해 설명하며 언어적인 이해가 가능하면서도 심도 깊은 언어 처리가 가능한 새로운 모델로 합리적인 순환신경망(RNN·Recurrent Neural Networks)을 소개했다.

카네기멜론대의 압히나브 굽타(Abhinav Gupta) 교수는 '시각·로봇 학습의 규모 확장과 강화 방안 (Supersizing and Empowering Visual and Robot Learning)'이라는 주제 강연에서 기존 지도 학습의 한계를 넘어선 대규모 자기 시각 학습 방법을 제안하고 미래 에이전트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공유했다.

또 영국 에든버러대 바이샥 벨(Vaishak Belle) 교수는 사람들의 일상 속 더욱 다양한 분야에 AI를 적용시키기 위한 인간의 지식과 데이터 기반 학습의 통합 방안에 대해 소개했다.

이어 미국 뉴욕대의 조안 브루나(Joan Bruna) 교수는 범용인공지능 실현을 위한 돌파 기술로 인식되고 있는 그래프 신경망(GNN·Graph Neural Network)에 대한 연구 성과 및 개인화 등 다양한 활용 연구에 대한 견해를 발표했다.

오후에는 '비전과 이미지(Vision & Image)'와 '온디바이스, IoT와 소셜(On-Device, IoT & Social)'의 주제로 나눠 두 트랙이 동시에 진행했다.

한편 삼성 AI포럼 2019에는 석학들의 강연 이외에도 인공지능 분야 글로벌 주요 학회에서 선정된 국내 대학·대학원의 우수 논문을 선별해 전시하는 포스터 세션도 마련됐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