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였다.
2019년 11월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평판 순위는 뚜레쥬르, 파리바게뜨, 던킨도너츠, 성심당, 크리스피크림, 타르타르, 이성당, 앤티앤스, 몽슈슈, 코코호도, 곤트란쉐리에, 브리오슈도레, 미스터도넛, 맘스케익, 김영모 과자점, 브레댄코, 잇브레드, 명랑시대쌀핫도그, 학화호도과자, 따삐오 순으로 분석되었다.
2위, 파리바게뜨 브랜드는 참여지수 238,066 소통지수 922,746 커뮤니티지수 1,327,63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88,448로 분석되었다.
3위, 던킨도너츠 브랜드는 참여지수 867,324 소통지수 571,670 커뮤니티지수 345,13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84,127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9년 11월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 평판조사 결과, 뚜레쥬르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되었다. 뚜레쥬르(Tous Les Jours)는 대한민국 CJ푸드빌에서 운영하고 있는 베이커리 프랜차이즈 브랜드이다. 매장에서 빵, 케이크, 음료, 잼 등을 판매한다. 1997년 1호점을 오픈한 이후, 2008년 1000호점을 돌파하였다. 2004년 미국 진출을 시작으로 중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글로벌 시장 진출에 가속도를 더하고 있다. 뚜레쥬르란 프랑스어로 매일매일이라는 뜻이다."라고 브랜드 분석을 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제과제빵 전문점 브랜드평판지수는 2019년 10월 7일부터 2019년 11월 7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이영두 기자
duden0730@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