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하는 청소년, 한자리에 모이다! '유(Youth) 유(Union) 상종'

▲ 사진=성남시청소년재단
[일간투데이 정현석 기자] 성남시청소년재단에서는 지난 9일부터 10일까지 중원청소년수련관에서 성남시청소년재단 소속 7개 시설의 청소년운영위원회 위원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2019. 청소년운영위원회 연합 워크숍 유(Youth) 유(Union) 상종'을 무박 2일로 개최하였다.

청소년활동진흥법 제4조에 근거하여 청소년들이 직접 청소년수련시설 운영 및 각종 프로그램 등의 자문·평가에 직접 참여해봄으로써 청소년들의 욕구와 의견이 개선·반영되며, 청소년 참여의식 확대를 도모하고자 청소년수련시설에는 청소년으로 구성되는 청소년운영위원회를 운영하고 있다.

이번 행사는 성남시청소년재단 청소년운영위원회가 연합 활동을 통해 조직 활성화를 도모하고 소통체계를 구축하고자 추진되었으며, 청소년이 주인이 되는 수련시설 운영과 청소년위원들의 참여 역량을 강화 하고자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진행되었다.

제9회 성남시 청소년 정책제안대회 참가 및 참관을 시작으로 연합 미션활동, 청소년역량강화교육, 청소년운영위원회 활동 공유, 조별토론, 체육대회 등 청소년운영위원회의 활동에 대해 다시 한번 고민해보고, 시민의 일원으로서 지역사회를 살아가는데 필요한 핵심역량들을 강화 할 수 있는 매우 의미있는 시간이 되었으며, 참가 청소년의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특별히 조별 토론을 통해 청소년이 바라는 성남시청소년재단의 모습을 공유하고, 청소년운영위원회가 생각하는 모니터링 과정과 절차, 의견수렴 방안 등 청소년 의견반영 시스템을 구상하며 청소년운영위원회가 나아갈 방향을 청소년 스스로 생각해 볼 수 있었으며, 이는 향후 청소년운영위원회 운영계획 수립에 반영되어 청소년의 주체적인 역할 수행을 위한 도약이 될 것이다.

성남시청소년재단 관계자는“청소년이 지역사회 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의견을 제시하는 과정을 통해 시민의식이 함양되며 청소년의 권리가 증진된다"며 "청소년운영위원회는 청소년 중심의 수련시설의 운영을 위해 목소리를 내며 청소년의 입장을 대변하여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향후 체계적인 연간계획 수립 및 연합활동, 청소년 및 지도자 교육 등을 통해 이러한 청소년운영위원회가 활성화되어 청소년의 참여가 강화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