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축은행 브랜드 2019년 11월 빅데이터 분석
[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2019년 11월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SBI저축은행 2위 OK저축은행 3위 애큐온저축은행 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44개 저축은행 브랜드에 대해 2019년 10월 16일부터 2019년 11월 17일까지 저축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16,461,09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저축은행 브랜드 소비패턴을 분석했다. 지난 2019년 10월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9,106,965개와 비교해보면 13.85%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저축은행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소셜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였다.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알고리즘은 브랜드와 소비자의 관계에 대한 가중치를 변화주면서 브랜드소비분석을 강화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를 평판 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확산도를 측정할 수 있다. ​

2019년 11월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SBI저축은행, OK저축은행, 애큐온저축은행, JT친애저축은행, 웰컴저축은행, 아주저축은행, 한국투자저축은행, 고려저축은행, 대신저축은행, 모아저축은행, 대한저축은행, 신한저축은행, 스마트저축은행, 페퍼저축은행, 유진저축은행, 하나저축은행, NH저축은행, 드림저축은행, 스타저축은행, 푸른저축은행, DB저축은행, IBK저축은행, 키움저축은행, 한화저축은행, BNK저축은행, 우리저축은행, 삼호저축은행, 한성저축은행, 더케이저축은행, 유안타저축은행 순이었다.​

1위, SBI저축은행 ( 대표 정진문, 임진구 ) 브랜드는 참여지수 240,128 미디어지수 256,172 소통지수 344,821 커뮤니티지수 335,714 소셜지수 1,206,5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83,337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551,822보다 6.60% 하락했다.​

2위, OK저축은행 ( 대표 정길호 ) 브랜드는 참여지수 274,365 미디어지수 386,607 소통지수 107,293 커뮤니티지수 107,833 소셜지수 707,90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84,001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044,156보다 22.51% 하락했다.​

3위, 애큐온저축은행 ( 대표 이호근 ) 브랜드는 참여지수 34,565 미디어지수 130,535 소통지수 59,329 커뮤니티지수 721,808 소셜지수 501,8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48,051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10월 브랜드평판지수 659,847보다 119.45% 상승했다.​

4위, 웰컴저축은행 ( 대표 김대웅 ) 브랜드는 참여지수 45,305 미디어지수 92,191 소통지수 23,629 커뮤니티지수 42,108 소셜지수 983,5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86,767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253,456보다 5.32% 하락했다.​

5위, JT친애저축은행 ( 대표 윤병묵 ) 브랜드는 참여지수 273,896 미디어지수 162,764 소통지수 119,735 커뮤니티지수 125,430 소셜지수 436,35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18,174로 분석되었다. 지난 2019년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855,563보다 39.74%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9년 11월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SBI저축은행이 1위를 기록했다. 저축은행 브랜드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2019년 10월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9,106,965개와 비교해보면 13.85% 줄어들었다.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93% 상승, 브랜드이슈 39.60% 하락, 브랜드소통 13.74% 하락, 브랜드확산 8.89% 상승, 브랜드소셜 11.68%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

이어 "2019년 11월 저축은행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SBI저축은행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대출하다, 론칭하다, 증가하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 분석에서는 '유튜브, 저축가요, 요요미'이 높게 분석되었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73.65%로 분석되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저축은행 평판지수는 2019년 10월 16일부터 2019년 11월 17일까지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2019년 11월에 분석한 44개 저축은행 브랜드는 SBI저축은행, OK저축은행, 애큐온저축은행, JT친애저축은행, 웰컴저축은행, 아주저축은행, 한국투자저축은행, 고려저축은행, 대신저축은행, 모아저축은행, 대한저축은행, 신한저축은행, 스마트저축은행, 페퍼저축은행, 유진저축은행, 하나저축은행, NH저축은행, 드림저축은행, 스타저축은행, 푸른저축은행, DB저축은행, IBK저축은행, 키움저축은행, 한화저축은행, BNK저축은행, 우리저축은행, 삼호저축은행, 한성저축은행, 더케이저축은행, 유안타저축은행, 동원제일저축은행, 예가람저축은행, 유니온저축은행, 예가람저축은행, 세람저축은행, 스카이저축은행, OSB저축은행, 금화저축은행, 조은저축은행, 세종저축은행, 동양저축은행, 엠에스저축은행, 오투저축은행, 상상인저축은행 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