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패스트트랙 저지 역사적 책무”...與 “패스트트랙 수사 받아라”

▲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1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오른쪽은 황교안 대표.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처리를 두고 여야의 신경전이 팽팽하다. 자유한국당은 패스트트랙 저지가 역사적 책무라면서 강경한 입장을 보인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자유한국당을 향해 패스트트랙 수사를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에게 “역사적 책무를 다한다면 어떤 것에도 연연해하는 것은 없다”면서 패스트트랙 저지를 위해 사활을 걸었다고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패스트트랙 저지 방안에 대해서는 “내일 의원총회에서 여러 논의가 있을 것”이라면서 저지 위한 투쟁 방법에 대해서는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하겠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오른쪽 두번째)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반면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검찰은 패스트트랙 수사에 더는 시간을 끌어선 안 된다”면서 패스트트랙 수사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검찰은 강제소환이든 조사 없는 기소 등 일반 국민과 다를 바 없이 절차를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명백한 불법을 저지르고도 자신들이 성역인 양 법적 절차를 무시하는데 법치 국가에서는 허용될 수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박주민 최고위원은 “공수처 설치와 검찰개혁이란 국민적 요구가 높은데 과연 한국당의 장외집회에 대해 얼마나 많은 국민이 지지할지 의문”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