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자신들 배제하면 의원직 사퇴 등 반발 예고

▲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운데)가 1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단 상임위 간사단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선거법 개정안의 실무협상을 앞두면서 정치권에서는 자유한국당을 배제할 것이냐의 논란에 휩싸였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일찌감치 자유한국당을 배제할 생각을 가졌다. 이 원내대표는 지난 17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최선이 되지 않으면 차선을 위해 패스트트랙에 공조했던 세력들과 공조 복원의 길도 이제는 서두를 수밖에 없다”면서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다른 정당과의 공조를 강조했다.

이 원내대표는 “패스트트랙에 공조했던 세력간 견해 일치 이런 것을 최종적으로 조율하고, 공조채널이 차질없이 가동될 수 있는 준비도 본격화하겠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은 자유한국당을 포함해서 실무협상을 해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자유한국당이 계속 실무협상에 응하지 않겠다면 자유한국당을 배제할 수도 있다는 점을 분명히 강조했다.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가 19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심상정 대표, 윤 원내대표, 김종대 의원.

이는 정의당도 비슷하다.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는 지난 19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당장 오늘부터라도 4+1 모임으로 패스트트랙 공조 정당 사이의 공식적 테이블을 마련하자”면서 자유한국당 배제 가능성을 이야기했다.

윤 원내대표는 “어제 교섭단체 원내대표 회동에서는 안건으로 다루지도 않았고, 정치협상회의 실무단 회의에서도 이렇다 할 결과는 없었다”며 “자유한국당이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커녕 지역구 확대와 비례대표 폐지에서 한 발짝도 물러서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고 설명했다.


이같은 움직임에 대해 정미경 자유한국당 최고위원은 2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한국당은 의원직을 모두 버리고서라도 저항해야 한다”면서 의원직 사퇴 등을 거론했다.

정 최고위원은 “더불어민주당은 이미 표계산이 끝났다고 언론에 흘리고 있는데 한국당이 과연 무엇으로 막아낼 수 있겠는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그러면 눈뜨고 공수처법안과 연동형 비례대표제 통과를 지켜봐야 하나. 이렇게 해도, 저렇게 해도 통과된다면 죽기를 각오하고 싸워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법안이 본회의에 회부되면 국회의원 총사퇴를 해야하고 광화문에 가서 대한민국 호소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 최고위원은 “200명 미만 국회의원들이 모두 본회의장에 앉아서 날치기 법안을 통과시킨다면 국민들이 가만히 두지 않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