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단식투쟁에 자유한국당 배제론이 급부상

▲ 더불어민주당 조정식 정책위의장이 21일 오전 여의도 국회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김현수 기자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와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법안 본회의 부의를 앞두고 국회는 폭풍전야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단식투쟁에 돌입했고, 더불어민주당 등 다른 정당은 자유한국당을 배제한 채 표결을 해야 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깊어진 모습이다.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등은 자유한국당을 배제한 채 표결을 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공공연하게 하고 있다.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은 21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한국당이 건설적 대안 제시와 진지한 협상을 하지 않고 패스트트랙 법안처리를 방해한다면 민주당은 국민의 명령과 법적 절차에 따라 패스트트랙 처리에 나설 것”이라면서 자유한국당을 배제한 채 표대결에 나설 수 있음을 내비쳤다.

그러면서 “한국당도 어깃장만 놓을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대안을 가지고 여야 협상에 임해야 한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을 더 이상 기다려줄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다른 정당들도 비슷한 양상이다. 선거제 개혁을 목표로 삼고 있는 소수야당들로서는 자유한국당이 계속해서 투쟁 일변도의 태도를 고수한다면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채 표결 처리를 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21일 오전 여의도 국회 정의당 대표실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김현수 기자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의에서 “야당 대표가 국회에서 그 책임을 반분해야 할 일을 대통령에게 요구하며 단식을 하는 상황, 이러한 비정상 정치에 난감하다”면서 자유한국당을 배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21일 오전 서울 종로구 효자동 청와대 앞 분수대에서 2일째 단식을 벌이고 있다. 사진 = 김현수 기자

반면 황 대표는 이날 청와대 앞 분수대광장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지소미아 파기,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도 선거법, 공수처법은 3대 정치 악법”이라면서 입법 저지를 위해 필사즉생의 각오로 단식투쟁을 이어가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김순례 최고위원은 “영하의 날씨에 자신의 몸을 희생하겠다는 제1야당 대표에 대해 ‘민폐 단식’, ‘뜬금없다’는 논평은 국민에 대한 조롱이고 폄훼”라며 의지를 다졌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