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피부의 노화현상은 얼굴 근육이 지쳐감에 따라 이완되기 때문에 발생한다 유년기부터 사용해온 안면 근육이 점차 피로해져 수축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이완되기 때문이다. 노화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나타나는 자연적인 현상이지만 개인에 따라 그 정도와 진행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노화가 빠르게 진행되거나 피부 탄력이 급격히 줄어들어 볼처짐이나 얼굴처짐이 심하게 나타나 고민하는 이들 역시 적지 않다.

특히 볼처짐의 경우 청소년기부터 지속적으로 사용되는 얼굴 근육의 이완에 의해 발생하는데, 볼처짐이 생기게 되면 전체적인 얼굴 표정이 어두워지고 주름이 생기게 되기 때문에 또래보다 더 나이 들어 보이고 피곤해보이는 인상을 갖기도 한다. 이러한 고민을 해결하고자 안면거상술이나 실리프팅 등을 통해 처짐을 개선하기도 하지만 안면 근육을 절개하는 거상술이나 리프팅의 경우에는 얼굴을 절개해야한다는 불안감과 근육의 기능 상실로 인한 여러가지 우려로 인해 선뜻 수술을 택하기 어렵다.

볼처짐이나 얼굴 주름의 경우에는 비수술적 방법을 통해 개선할 수 있는지를 먼저 알아보는 것이 좋으며 거상술의 경우에는 그 이후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진행여부를 결정하는 것을 추천한다. 비수술적 방법을 통해 이완된 안면 근육을 다시 수축시키기만 해도 힘없이 푹 꺼졌던 얼굴에 활기를 불어넣어 젊은 시절의 웃은 얼굴을 되찾을 수 있기 때문에디.

우리가 얼굴의 표정을 지을 수 있는 것은 뇌의 자극에 신경 말단에서 분비하는 아세틸콜린이라는 신경전달 물질이 얼굴 근육을 움직이도록 자극하기 때문이다. 비절개 안면거상술은 주사 시술을 통해 주름을 만드는 근육의 움직임을 조절하는 신경 자극을 막음으로써 주름을 개선하고 볼처짐을 완화시킨다.

또한 일반거상술과는 대조적으로 국소 마취 후 10~20분 이내의 간편한 시술을 통해 개선이 가능하기 때문에 수술 흉터가 남지 않는 점과 회복기간이 짧고 입원할 필요가 없다는 장점이 있다.

비절개안면거상술은 나이 들어 쓰는 근육으로 인해 늙어보이는 표정을 의학적으로 약화시키고, 어릴 때 쓰던 표정근육을 강화시킴으로써 유년기의 표정과 얼굴을 회복할 수 있다. 다만 안면 혈관과 신경분포는 개인마다 차이가 있기 때문에 시술 전 전문의와 상담을 선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진=옵티마성형외과 이안나원장]

글: 옵티마성형외과 이안나원장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