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T모빌리티와 '커뮤니티형 이동서비스', ICT 규제샌드박스 실증특례 지정
인공지능 기반 '실시간 최적 경로 설정 기술' 등 활용…주차난 해소 등 기대
반경 2km 내외의 서비스 지역에서 이용자가 앱으로 호출하면 대형승합택시(쏠라티 12인승 개조차)가 실시간으로 생성된 최적 경로로 운행하며 승객들이 원하는 장소에서 태우고 내려주는 합승 형태의 이동 서비스다.
현대차는 이번 프로젝트에서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이동 수요를 실시간 분석해 가장 적합하고 효율적인 경로를 동적으로 찾아주는 '실시간 최적경로 설정 기술'을 제공한다. 이 기술은 자율주행차 등 미래 자동차 운영 환경 변화 대응에 주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차는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제공 업체로서 앞으로 다양한 소규모 운송사업자들을 위한 이동 서비스 솔루션을 개발해 제공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이번 프로젝트를 계기로 다양한 이동 서비스 플랫폼 개발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했다. 현재 택시발전법상으로는 택시 합승서비스가 불가능하다.
KST모빌리티는 2018년 설립된 택시운송가맹사업자로 등록된 업체로 마카롱 택시 등 혁신형 택시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다. 택시 운송 산업과 상생하는 비즈니스 모델로 주목받는 플랫폼 기반 승객 운송 스타트업이라고 현대차는 전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폭 넓은 이동의 자유를 제공하기 위한 혁신 사업의 일환으로 서비스 실증특례를 신청했다"며 "제도권에서 고객을 위한 다양한 미래형·혁신형 이동 서비스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욱신 기자
lws@d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