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조사 등 요구...與, 절차대로 했을 뿐

▲ 자유한국당 친문게이트 진상조사위원장을 맡은 곽상도 의원이 28일 국회에서 열린 긴급의원총회에서 나경원 원내대표의 소개를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선거개입, 감찰무마 그리고 우리들병원 1400억원대 불법대출 등을 자유한국당은 청와대 실세가 개입한 권력형 게이트로 규정하고, 친문 3종게이트 진상위원회를 발족했다.

위원장은 곽상도 의원이 맡았다. 곽 의원은 28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3개의 게이트는 청와대의 첩보가 어떻게 행성돼 황운하 대전경찰청장(전 울산지방경찰청장)이 활용했는지, 하명 수사를 더 한 게 없는지 관점에서 봐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민정비서관실이라는 곳은 대통령 친인척을 감시하는 곳으로 선출직 공무원에 대해서는 감찰 권한이 없다”며 “이명박 정부 때 민간 사찰 운영팀과 같은 곳으로 철저한 수사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유재수 전 부산시 정무부시장에 대해서는 “감찰 무마가 누구냐가 주된 포인트”라며 “유재수와 이모, 3철 중 한 명이라는 그분의 영향력이 센 것 아닌가 의혹이 가운데 있다”고 말했다.

또 노무현 정부 때 대통령 주치의를 한 인사가 있는 우리들병원이 산업은행에서 1400억원 규모의 대출을 받은 것과 관련해 “개인회생신청을 한 병원장이 1400억원을 대출 받았고 양정철, 윤규근 등 권력 실세가 여러 사람 동원됐다”며 “이후에도 케어(관리)를 해준 과정이 있어서 사실 규명을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곽 의원은 “청와대는 범죄집단”이라며 “현 정권에 들어 청와대에 있는 인사들이 수사를 받거나 관련돼 있고 재판을 받고 있고 모두 청와대 인사가 관련돼있다”고 언급했다.

백원우 민주연구원 부원장 사진=연합뉴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사실 무근이라고 밝혔다. 백원우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연루된 황운하 경찰청장 사건에 대해서 백 부윈장이 입장문을 밝혔다. 백 부원장은 “통상적인 반부패 의심 사안으로 분류, 일선 수사기관이 정밀히 살펴보도록 단순 이첩한 것 이상이 아니다”면서 의혹은 사실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이날 기자들에게 “언론보도만 나왔지 검찰이 어떤 법적 책임이나 문제에 대한 입장을 명확히 밝힌 바도 아니다”면서 김기현 전 울산시장 수사는 첩보 이첩 전부터 이뤄졌다고 강조했다.

당에서는 검찰이 정치적으로 부풀리기는 한 측면이 있다면서 사실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홍 수석대변인은 “감찰이 중단된 것인지 청와대에서 마무리한 것인지가 쟁점인데, 민정수석실은 정상적 마무리가 됐다고 판단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