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방 전력 공급 '뚝'…석탄발전 감축 돌입
올겨울 전력공급 비상…李 총리 “실내온도 낮춰야”

[일간투데이 권희진 기자] 올 겨울 정부가 미세먼지 감축을 위해 8∼15기의 석탄발전기 가동을 멈추기로 결정하면서 난방 전력 공급능력이 역대 최저 수준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는 28일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제95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겨울철 전력수급 및 석탄발전 감축 대책'을 심의·확정했다.

이와 관련해 정부는 12월 1일부터 내년 2월 29일까지를 '전력수급 대책 기간'으로 지정하고 이 기간 전력거래소·한국전력·발전사 등과 공동으로 수급 대책 상황실을 설치해 전력수급 동향을 점검·관리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겨울철 전력 수급 감축 운영을 통해 미세먼지 배출량을 지난해 총배출량의 44% 수준인 20352t 가량 감축할 것으로 추산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올해 겨울 최대 전력수요는 기준전망인 영하 5.8도 가정 시 8860만kW 내외, 혹한인 영하 8.4도 가정 시 9180만kW 내외로 예상했다.

올해 겨울 최대 전력수요 전망은 지난해 8800만∼9160만kW와 비슷한 수준이며 전력수요 피크 시기의 공급능력은 역대 최대규모인 1억385만kW, 예비력은 1135만kW 이상으로 예상됐다.

산업부는 이와 별도로, 겨울철 난방 전력의 원활한 수급을 위해 762만∼951만kW의 추가 예비자원을 확보했다고 발표했다.

정부의 미세먼지 저감 대책이 강력히 시행됨에 따라 에너지 수요 관리도 예년보다 한층 강화될 전망이다.

정부는 에너지 과소비를 막지위해 공공건물은 물론 병원, 아파트 등 에너지다소비 건물에 대해서도 집중적으로 점검하고 계도한다.

이를 위해 전력피크가 예상되는 기간(1월 넷째주)에는 전국 주요 도시의 상업지역을 대상으로 '문 열고 난방 영업'에 대한 단속을 벌이며 불필요한 조명 사용에 대해 소등을 권고할 예정이다.

아울러 정부는 다음 달 5일에는 대국민 홍보 절전 캠페인을 시행한다.

주요 송배전 설비 및 발전기 대상으로 특별점검을 시행하는 등 전력 설비의 안전 점검·관리에도 주의를 기울인다.

이러한 미세먼지 저감 대책과 더불어 취약계층의 에너지 지원 예산이 강화된다.

정부는 특히 난방이 필수적으로 필요한 겨울철 전기·가스·열 요금 할인은 시행하면서 요금 체납 시 공급 중단은 유예하기로 결정해 저소득층의 난방비 걱정을 덜어주기로 결정했다.

또 겨울부터 한부모 및 소년소녀가정 5만4000가구에 에너지 바우처를 신규로 지원한다.

이와 관련해 이낙연 국무총리는 28일 "겨울철 전기 사용을 줄이실 수 있는 분들은 줄여주시기를 부탁드리고 싶다"라고 말하면서 에너지 절감을 당부했다.

이 총리는 "전력을 안정적으로 확보하려면 공급뿐만 아니라 소비도 관리해야 한다"면서 "겨울철 전력수급 대책은 상충할 수 있는 두 가지 요구를 충족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전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면서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석탄화력발전을 줄여야 한다"고 밝히며 "전력공급은 가장 추운 날에도 11% 이상의 예비율을 유지하도록 할 것"이라며 정부의 에너지 대책을 설명했다.

이 총리는 "대다수 국가가 권장하는 겨울철 실내온도는 섭씨 18도에서 20도"라며 "우리 국민 중 어렵게 사시는 분들은 권장기준보다 더 춥게 겨울을 나시기에 전기를 싸게 공급해 드리고 있다"고 말해 저소득층의 에너지 빈곤 상황을 언급했다.

아울러 "실내외 온도 차가 클수록 면역력이 떨어지고 감기나 피부질환의 발생 가능성이 커진다고 한다"며 "특히 어린이들이 더 큰 영향을 받는다"고 밝혀 정적 정도의 에너지 소비를 제안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