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AO 이사회서 제주남단 항공회랑 관제권 등 논의

▲ 제주남단 항공회랑 도면. 자료= 국토교통부
[일간투데이 송호길 기자] 한중일 3국의 관제권이 얽혀있어 안전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제주남단 하늘길의 항공관제를 한국이 맡는 방안이 논의됐다.

28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27일(현지시간) 캐나다 몬트리올에서 열린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이사회에서 제주남단 항공회랑(回廊) 관제권과 관련해 한중일 당사국간 협상 경과에 대한 논의가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는 한일 관제 중첩 구간의 관제를 한국으로 일원화하는 등 제주남단 항공회랑을 정상화하는 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국토부는 ICAO 사무국이 그동안의 논의를 바탕으로 한일 관제 중첩 구간의 관제 일원화 외에도 중일노선 항로 복선화, 한중 관제 직통선 설치 등의 개선 방안을 도쿄올림픽 개최 이전인 내년 4월까지 추진하는 기본방향을 제시했다고 전했다.

아울러 항공회랑 항로 교통량 분산을 위해 도쿄올림픽 이후 서울∼상하이노선 항공로 신설을 단계적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다는 점도 논의됐다.

항공회랑은 항공로 설정이 곤란한 특수 여건에서 특정 고도로만 비행이 가능한 구역을 말한다. 이 중 제주남단 항공회랑은 한중일 관제권이 얽혀있어 그동안 안전 우려가 제기돼 왔다.

제주남단 항공회랑은 지난 1983년 ICAO 중재로 한중일이 업무협약(MOU)을 맺으면서 설정됐다. 전체 길이는 519㎞이고 폭은 93㎞이며 전체 길이 중 259㎞에 한국의 비행정보구역(FIR)이 포함된다.

한중 수교 이전인 1983년 당시 중국과 일본이 직항로를 개설하면서 관제를 어디서 할지 결정하는 과정에서 중국이 한국의 관제에 반대해 제주남단 공해 상공에 중국·일본이 관제하는 회랑을 설치했다.

이로 인해 현재 제주남단 하늘길은 한국이 관제를 제공하는 동남아항로와 항공회랑 등 한중일 3국의 관제권이 뒤섞여있다. 이런 가운데 최근 항공 교통량이 크게 늘면서 안전 우려가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