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분양 실적 '반토막'…주택시장 불안 현실화되나
분상제 발표에도 서울 아파트 매매·전세 상승세 지속

▲ 서울 시내 전경. 사진=김현수 기자

[일간투데이 송호길 기자] 정부의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여파로 건설사들이 분양일정을 미루면서 지난달 예정된 분양 물량이 당초 계획했던 것에 절반에도 미치지 못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따라 집값 안정을 위해 도입된 분양가상한제가 자칫 주택 공급을 위축시켜 시장 불안을 야기할 수 있다는 주장이 현실화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3일 업계에 따르면 직방이 지난 2일 조사한 11월(10월 31일) 분양 예정단지는 전국 71개 단지, 총 5만5616가구(일반분양 3만8789가구)로 이 중 실제 분양이 이뤄진 곳은 34개 단지, 총 2만4735가구에 그쳤다. 이는 전체의 44% 수준으로 예정 대비 반토막에도 미치지 못하는 실적을 보인 셈이다.

12월에는 52개 단지, 총 4만2736가구(일반분양 3만431가구)가 분양을 준비 중이다. 지난해보다 총 가구수 기준 137%(2만4726가구), 일반분양 기준 117%(1만6387가구) 증가한 수준이다.

임일해 직방 빅데이터랩 매니저는 "최근 강남구에서 분양한 르엘대치, 르엘신반포센트럴의 평균청약경쟁률은 각각 212.1 대 1과 82.1 대 1을 보였다"며 "상한제가 적용된 지역에서의 공급이 감소할 것이라는 우려에 청약대기자들의 통장이 몰리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임 매니저는 "12월 개별사업장의 입지 조건과 분양가 등에 따라 인기 지역의 평균 청약경쟁률은 높은 수준으로 유지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런 가운데 분양가상한제의 여파로 서울 아파트 매매·전세 시장이 폭등하는 등 주택시장의 우려가 현실화되고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공공에 이어 민간택지까지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될 경우 재개발·재건축 등 정비사업의 위축이 불가피해 주택 공급이 급감할 것이라는 시장의 지적이 현실화되고 있다는 것이다.

일례로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지역에 포함된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브라이튼여의도' 등이 분양일정이 재조정되면서 내년으로 일정을 미뤘다.

앞서 건설업계의 대표적인 민간연구기관인 한국건설산업연구원과 주택산업연구원은 분양가상한제에 대해 "장기적으로 보면 분양가상한제 적용이 유예된 단지를 중심으로 분양일정을 앞당기려는 움직임과 함께 분양가상한제 적용이 불가피한 단지 간 이해관계가 달라지면서 분양시장의 혼란이 지속될 것"이라는 취지로 분석한 바 있다.

분양가상한제 발표에도 서울 아파트값 상승세는 계속되고 있다. 한국감정원이 발표한 '11월 전국주택가격동향조사' 자료에 따르면 지난달 서울 아파트 가격은 0.68% 올랐다. 지난해 9월 1.84%를 기록한 이래 1년2개월 만에 가장 큰 폭의 상승세다. 전셋값 역시 지난달 0.41% 올라 지난 2015년 12월 이후 4년 만에 가장 큰 폭으로 상승했다.

한 대형건설사 관계자는 "분양가상한제 여파에 분양 시기를 미루는 등 시장을 관망하는 시기가 길었다"며 "정부의 분양가 통제가 지속될 경우 주택 공급 위축은 물론, 나아가 주택의 품질 저하 문제로 이어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