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중 무역분쟁 지속까지...연말 증시 '시계 제로'

▲ 북미 대립 격화로 연말 국내 증시에 대한 예측이 어려운 상황이다.(제공=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장석진 기자] 지난 주말을 지나는 동안에도 북미 간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면서 장기간 이어진 외국인 매도세가 재점화 될 수 있다는 우려가 증폭되고 있다. 게다가 정치적으로 수세에 몰린 트럼프 대통령이 국면 타개를 위한 돌발 행동으로 조만간 對중국 관세 부과를 통해 배수의 진을 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이 같은 외부변수로 인해 연말 국내 증시의 향방을 점치기가 매우 어렵게 됐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외교소식통에 따르면, 주말 동안 북한과 미국은 외교적 수사로 설전을 벌이며 양측을 압박했다. 북측이 8일 “지난 7일 서해 위성발사장에서 대단히 중대한 시험을 진행했다”고 밝히자 트럼프 대통령은 “북측이 적대적 행동을 하면 잃을 것이 너무 많다”고 즉각 응수하며 압박의 수위를 높였다. 이에 앞서 7일에는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30분간 통화로 ‘최근 한반도 상황의 엄중함’에 대한 인식을 공유한 바 있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이러한 일련의 상황에 대해 다각도의 시나리오를 상정하고 증권시장에 미칠 영향에 대해 예의주시하며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

대신증권은 9일 ‘좌충우돌 트럼프, 한결 같은 중국’이라는 보고서를 통해 오는 15일 미국의 대중 관세 추가 부과 가능성을 내다봤다. 이경민 연구원은 “최근 미 하원에서 탄핵안을 작성하는 등 미국 내 트럼프 대통령의 입지가 흔들릴 만한 이슈가 부상했다”며 “트럼프 대통령이 정치적 난국 타개와 지지층 결집을 위해 단기적으로 ‘벼랑 끝 전술’을 펼칠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이 연구원이 말하는 벼랑 끝 전술이란 미국의 대 중국 관세 부과 가능성이다.

이 연구원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1단계 무역 합의를 위해 반드시 현행 고율 관세를 낮춰야 한다는 일관된 입장을 피력하고 있고, 이에 맞서 미국이 15일 대중 관세를 부과할 가능성을 열어놔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대중 관세가 현실화 될 경우 글로벌 증시의 단기 충격은 필연적이고, 코스피도 2000선 이탈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다만 여전히 미중 양국의 내년 합의 타결 가능성이 유효하므로 단기 하락시 매수기회로 삼을 것을 권했다.

반면 지난 달 7일부터 시작돼 21거래일 연속 순매도를 보였던 외국인 매도세가 지난 6일에야 매수세로 돌아서며 진정 양상을 보이자 일각에선 긍정적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몇몇 전문가들은 9일 역시 코스피 시장에서 외국인 매수세가 이어지자 추세적인 매수세 전환여부를 조심스럽게 진단하고 있다.

신한금융투자 곽현수 연구원은 미국 고용지표 상승을 긍정적인 신호로 해석했다. 곽 연구원은 “11월 미국 실업률은 전월 대비 0.03%포인트 하락한 3.53%, 고용률이 61.0%로 양호했다”며 “25세~54세에 이르는 핵심노동인구의 고용률이 80.3%로 2001년 7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하는 등 고용지표 호조로 크리스마스 랠리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졌다”고 분석했다.

다만 그는 “미 경제의 유일한 문제가 제조업 지표 부진”이라며 “중국과의 협상 타결이 제조업 부활과 트럼프의 재선 여부에 주요 변수이고 중국도 물가 불안으로 여유가 없어 15일 이전 양국 1단계 합의 과정에서 외국인의 매수 전환을 예측했다.

NH투자증권 최창규 연구원은 “최근 지속됐던 외국인 매도세는 아팠지만 이 기간 유입된 배당향 프로그램 매수가 주식시장의 하방 경직성을 담보해줬다”며 “초대형 종목인 아람코 상장 등에 따른 글로벌 자금 유입 이벤트가 마무리되는 만큼 외국인의 프로그램 매수가 조만간 이뤄질 것”이라고 긍정적으로 내다봤다.

계절적 사이클로 현 상황을 설명하려는 시도도 있다. 유진투자증권 김동완 연구원은 “외국인은 과거 변동성이 높은 11월에 미리 일정부분 차익실현을 하고 오히려 12월에 순매수하는 경향을 보였다”며 “올해의 경우도 한국 시장에 대한 투자심리 악화라기 보다는 계절적 요인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익명을 요구한 한 증권사 리서치센터장은 “장기간의 외국인 매도가 있었기 때문에 현 상황을 긍정적으로 읽을 만한 신호를 찾기는 어렵지 않다”면서도 “한국은 부정적인 국제 동향에는 매우 높은 민감도를 보이지만 회복의 국면에서 꼭 동조화된 모습을 보이진 않기 때문에 분단상황이라는 지정학적 특성, 높은 수출 의존도, 과거와 다른 국내 기업의 경쟁력 등을 종합적으로 볼 필요가 있다”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