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용카드 브랜드 2019년 12월 빅데이터 분석
[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신용카드 브랜드평판 2019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우리카드 2위 신한카드 3위 현대카드 순으로 분석되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9년 11월 11일부터 2019년 12월 11일까지의 국내 카드 브랜드 빅데이터 56,000,69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참여와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지표를 측정하였다. 지난 11월 신용카드 브랜드 빅데이터 53,292,713개와 비교하면 5.08% 증가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를 평판 알리고즘 분석으로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의 출처와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 이슈에 대한 커뮤니티 확산, 콘텐츠에 대한 반응과 인기도를 측정할 수 있다. 금융기관에 대한 소비자보호 평가지표와 CEO 활동에 대한 평가지표도 포함되었다.​

2019년 12월 국내 신용카드 브랜드평판 순위 결과는 우리카드, 신한카드, 현대카드, 삼성카드, 하나카드, 롯데카드, KB국민카드, 비씨카드, NH농협카드 순이었다. ​​

1위, 우리카드 ( 대표 정원재 ) 브랜드는 참여지수 1,051,512 미디어지수 923,907 소통지수 2,860,290 커뮤니티지수 2,780,020 사회공헌지수 979,156 CEO지수 1,370,75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965,640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9,080,579와 비교하면 9.75% 상승했다.​

2위, 신한카드 ( 대표 임영진 ) 브랜드는 참여지수 1,582,148 미디어지수 1,199,330 소통지수 2,728,520 커뮤니티지수 2,741,272 사회공헌지수 495,388 CEO지수 878,51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625,171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8,117,572 와 비교하면 18.57% 상승했다.

​3위, 현대카드 ( 대표 정태영 ) 브랜드는 참여지수 1,324,532 미디어지수 878,263 소통지수 2,190,878 커뮤니티지수 2,866,159 사회공헌지수 962,147 CEO지수 523,16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745,147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8,940,090와 비교하면 2.18%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9년 12월 신용카드 브랜드평판 결과, 우리카드 ( 대표 정원재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신용카드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신용카드 브랜드 빅데이터 53,292,713개와 비교하면 5.08%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34% 하락, 브랜드이슈 8.10% 상승, 브랜드소통 33.00% 상승, 브랜드확산 0.55% 상승, 브랜드공헌 6.10% 하락, CEO평가 2.18%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지수를 파악하고 있다. 2019년 12월 카드사 브랜드평판조사에서는 우리카드, 현대카드, 신한카드, 삼성카드, 하나카드, 롯데카드, KB국민카드, 비씨카드, NH농협카드 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으로 이루어졌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