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나경원부터 적용하라”

▲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자유한국당이 이른바 ‘조국형 범죄’를 공천에서 배제한다는 기준을 발표한 것에 대해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등이 맹비난하고 나섰다. 그 기준 대로라면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전 원내대표는 공천에서 탈락한다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이해식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12일 브리핑을 통해 “병역비리 의혹 황교안, 자녀입시부정 나경원, 막말 박찬주부터 적용하라”면서 공천 기준을 적용하면 황 대표와 나 전 원내대표는 공천에서 탈락한다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국민을 기만하는 공천으로는 비난 외에 얻을 게 없다”고 질타했다.

이 대변인은 “본인이 아니라고 부정하면 자격이 주어지는 것이냐”며 “입시비리 전수조사를 반대한 한국당이 자체검열로 부적격자를 걸러낸다는 것 역시 믿기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민의 상식에 맞는 강력한 쇄신을 예고했지만 이대로라면 ‘대국민사기극’에 다름 아니다”며 “자유한국당은 냉철히 스스로를 돌아보고 국민이 바라는 공천 혁신과 정치 개혁 요구에 지금이라도 응답하기 바란다”고 일갈했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운데)가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 농성장에서 열린 상무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유상진 정의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황 대표와 나경원 전 원내대표, 김성태·이종명·김순례·김진태 등 부적격 처리할 사람이 쌓여있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부디 후퇴 없이 공천 기준을 준수해달라”며 “불가능에 도전하는 것도 나름 의미 있는 일”이라고 조롱했다.

유 대변인은 “한국당이 관심을 끌기 위해 야심 차게 공천 기준을 내놨지만, 과연 본선에 가서도 엄정한 잣대를 적용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지적했다.

그러면서 “당장 황교안 대표부터 병역 문제가 도마 위에 오른 바 있고 나경원·김성태 전 원내대표는 입시·채용 부정 의혹이 현재도 진행 중인 사안”이라면서 “이종명·김순례·김진태 의원도 5.18 망언에 대한 징계를 유야무야 넘어가지 않았느냐”고 질타했다.

이어 “기준대로만 한다면 그간 쌓여온 제1야당에 대한 불신을 해소시키고 거듭난 보수로 우뚝 설 가능성을 보여줄 수 있을 것”이라며 “한국당의 자체 공천 기준이 특정인에게 관대하게 적용되는 것 아닌지 일단 앞으로 지켜보겠다”고 조롱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