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13일 본회의 열어 처리”...한국당 “폭거”

▲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오른쪽 세 번째)가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오는 13일 국회 본회의를 열어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법안 처리를 강행할 뜻을 밝히면서 여야 특히 자유한국당과의 갈등이 12일 폭풍전야이다. 더불어민주당은 강행 처리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지만 자유한국당은 폭거라면서 육탄저지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문희상 국회의장에게 내일 본회의를 열어 개협 법안과 민생법안을 상정해줄 것을 요청한다”면서 강행 처리 뜻을 보였다.

이 원내대표는 “선거법만큼은 여야 합의로 처리하기 위해 본회의를 미뤘지만, 자유한국당은 끝내 협상을 외면했으며 농성을 선택했다”면서 더 이상 기다리기 어렵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자유한국당이 본회의장 앞 로텐더홀에서 농성에 들어간 것에 대해 “의회 쿠데타 주장은 지독한 자가당착”이라며 “국민을 무시하는 오만·오기의 정치”라고 지적했다.

이 원내대표는 “국회의 민주적인 절차를 무시하고 뜻대로 안 되면 국회의 문을 닫아거는 것은 야당 독재지 민주주의가 아니다”면서 자유한국당을 맹비난했다.

또한 자유한국당이 주말 장외집회를 계획하자 “제1야당 대표가 있어야 할 곳은 콘크리트 바닥이 아닌 협상장”이라며 “이제 아스팔트를 버리고 협상장으로 돌아오길 바란다. 끝까지 협상의 문을 열고 기다리겠다”고 밝혔다.

반면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이날 국회의사당 본청 로텐더홀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당과 2중대 위성 정당들이 아무 법적 근거가 없는 4+1이라고 하는 협의체를 만들어서 예산안 날치기라고 하는 헌정사상 초유의 반의회주의 폭거를 저질렀다”고 힐난했다.

심재철 원내대표는 “혈세 폭거의 야합 그림자가 가시기도 전에 2·3·4중대들은 밀실모의로 내일(13일) 선거법과 공수처법 강행처리를 시사하고 있다”면서 저지하겠다는 뜻을 보였다.

이어 “법적근거도 없는 모의자들이 선거법과 공수처법으로 헌정농단을 모의하고 있다”며 “최악의 밀실거래”라고 규정했다.

정미경 최고위원은 “친목모임도 아니고 계모임도 아니고 해괴망측한 협의체”라며 “국회 안에서는 정의당 대표인 심상정이 대통령 노릇하고 밖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이 대통령 노릇하며 좌파연합정부를 만들어서 천년만년 정권 가져가겠다는 것 아닌가”라고 힐난했다.

반면 김재원 정책위의장은 이날 불교방송 라디오 ‘이성휘의 아침저널’과의 인터뷰에서 “현실적으로 필리버스터는 결정을 일정 시간 늦추는 효과밖에 없고, 의원직 총사퇴는 항의하는 수단밖에 안되고 만다”면서 곤혹감을 표현했다. 당 지도부가 강경 투쟁 방침을 세웠지만 현실적으로 힘들다는 것을 이야기한 것이다.

김 의장은 “고민이 많은 상황이고 이런 모든 상황을 동원해야하는 저희들의 처지가 답답한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어 “결국 대화와 저항 등 모든 수단을 다해야하는데 국회에서 표결을 통해서 결정하겠다, 이미 여당으로부터 이익을 얻으려는 군소야당이 함께 움직이고 있어서 저희로서는 소수파가 틀림없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