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플러그인' 프로그램 삭제키로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권희진 기자] 내년 말까지 공공기관 웹사이트에서 액티브X 등 '플러그인'이 사라진다.

행정안전부는 국내 공공기관 웹사이트 2728곳을 대상으로 액티브X 같은 플러그인 제거 사업 계획을 26일 밝혔다.

플러그인은 본인 확인이나 전자서명, 전자 결제 등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지원하지 않는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별도로 설치하는 프로그램을 뜻한다. 대표적인 예로 액티브X나 실행 파일(.exe) 등이 있다.

행안부는 올해 말까지 1931개 웹사이트에서 플러그인을 제거하고 내년에 나머지 797개에서도 플러그인을 모두 없앤다는 계획이다.

이후 2728개 공공 웹사이트 모두에서 플러그인 설치 없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국토교통부의 건축행정시스템, 조달청 나라장터 등 시스템 통폐합을 하거나 법인전자서명을 사용하는 89개 공공 웹사이트에서는 계속 플러그인을 설치해야 한다.

이를 위해 내년도 범부처 플러그인 제거 통합사업 예산으로 21억5000만원이 지원되고, 각급 기관 웹사이트 개선에 242억5000만원이 배정됐다.

플러그인 설치 없이 공공 웹사이트의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인터넷 익스플로러 11 이상이나 엣지, 크롬, 오페라, 파이어폭스, 웨일 등 표준기술을 지원하는 최신 웹브라우저를 사용해야 한다.

구형 웹브라우저 사용자는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기존처럼 플러그인을 설치해야 한다.

플러그인이 제거된 웹사이트 목록은 행안부 홈페이지에 공개된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