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부동의 방침에 따라 표결 처리 쉽지 않을 듯

▲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가 30일 인사청문회 준비단 사무실이 마련된 종로구 금융감독원 연수원으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언합뉴스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오는 7~8일 국회는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연다. 자유한국당 등 야당들은 국회의장 출신 국무총리는 삼권분립에 위배된다고 지적하고 있기 때문에 이 문제가 주요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은 4+1협의체(더불어민주당, 바른미래당, 정의당, 민주평화당+대안신당)를 통해 총리 인준을 강행하겠다는 계산이다.

7일에는 후보자에 대한 질의가 집중적으로 이뤄질 전망이고, 8일에는 증인과 참고인 질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자유한국당은 삼권분립에 위배되기 때문에 부동의(不同義)를 이미 표방했기 때문에 정 후보자에 대한 공격적인 질의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정 후보자의 장남 결혼식 축의금 총 수령액 등과 정 후보자의 2015년부터 2018년까지 카드사용액과 기부금이 총급여액을 초과하는 문제 등이 집중적으로 거론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오피스텔, 아파트 등 부동산 거래 경위와, 박사학위논문 표절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조국 사태,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 등 정치적 현안에 대한 질의도 있을 예정이다.

더불어민주당은 정 후보자가 국회의장까지 했던 인물이기 때문에 인사청문회는 무난히 통과될 것으로 보인다. 정치인 출신 장관 후보자의 가장 큰 강점은 야당들이 ‘한방’을 만들지 못한다는 점이다. 그것은 정치인이기 때문에 자기 관리를 철저히 한 점도 있지만 동료 의원 출신에 대한 일종의 전관예우도 있기 때문이다.

정 후보자는 자유한국당의 삼권분립 위배에 대해서는 인적 분립을 의미하지 않는다면서 제도적 분립 등을 강조했다. 또한 의전서열은 외교부 의전실무편람에 따라 현직에 대한 예우를 하기 위한 것이지 전직에게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면서 의전서열을 따지지 말아야 한다고밝혔다.

카드 사용 내역이 수입을 초과한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장남 결혼식 등이 있기 때문에 초과 지출을 하게 됐다고 해명했다.

한편, 이낙연 국무총리는 공직자 사퇴시한인 오는 16일까지 후임 총리가 임명될 것이라고 단언했다.

이 총리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제1차 고위당정청협의회가 끝난 직후 기자들에게 16일 이전에 정 후보자가 임명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하지만 공석을 감수하고 총리직을 그만둘 것인지 여부에 대해서는 “그럴 일이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 총리와 더불어민주당이 정 후보자 동의 표결이 처리될 것이라고 예상하면서 정 후보자 총리 인준을 놓고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의 신경전이 치열해지고 있다.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특별위원회 여야 간사협의에서 나경원 위원장(자유한국당)이 간사들과 기념촬영을 위해 손을 모으고 있다. 사진=언합뉴스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박광온 의원, 나 위원장, 자유한국당 김상훈 의원, 바른미래당 지상욱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