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요청에 지역 정세 안정을 위한 국제적 노력에 기여하는 방안도 검토

▲ 청와대 전경. 사진=배상익 기자
[일간투데이 배상익 기자] 청와대가 중동 지역 전운이 고조되는 가운데 호르무즈 해협 파병 문제로 고민이 깊어지는 분위기다.

청와대는 6일 오후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열고 이란 상황에 우리 국민과 기업의 보호, 선박의 안전에 미칠 수 있는 영향에 대해 면밀히 점검하고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이와 함께 이날 상임위원들은 중 지역 정세 안정을 위한 국제적 노력에 기여하는 방안도 검토했다.

미국이 이란과의 전쟁까지 불사하며 무력충돌 가능성이 커진 만큼 무력충돌의 영향을 받을 확률도 덩달아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최근 중동 지역의 긴장 고조에 깊은 우려를 표하고, 중동 정세의 안정을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을 통해 역내 정세가 조속히 안정되기를 기대했다.

특히 상임위원들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장관으로부터 최근 중동 정세와 관련 원유 및 가스 시장 동향에 대해 보고를 받고, 중동이 우리나라 원유-LNG 수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만큼 국내 석유-가스 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총력 대응키로 했다.

아울러 북한 노동당 제7기 제5차 전원회의 개최 이후 최근 동향을 점검하고, 북미간 비핵화 협상의 실질적 진전과 남북관계 개선을 위하여 계속 노력해 나가기로 하고 또한 한미간 방위비분담 협상 관련 대책을 논의했다.

한편 미국의 요청으로 호르무즈 해협 파병을 검토해 온 청와대와 정부로서는 미국과 이란 간 전쟁 가능성이 대두되기 전까지만 해도 정부는 아덴만 해역에서 임무를 수행 중인 청해부대를 호르무즈 해협 파병도 앞으로 다각도로 검토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미국은 지난해 6월 호르무즈 해협을 지나던 유조선에 대한 피격이 잇따르자 그 배후로 이란을 지목하고, 한국 등 동맹국에 민간선박 보호를 위한 호르무즈 해협 공동방위에 동참해 달라고 요청했다.

경우에 따라 이달 중순 아덴만 해역에 도착하는 청해부대 31진 왕건함(DDH-Ⅱ·4천400t)이 2월부터 강감찬함과 임무 교대해 대해적 작전을 하게 되는데, 일각에선 왕건함의 작전지역이 아덴만에서 호르무즈 해협으로 변경될 것 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호르무즈 해협은 걸프 지역의 주요 원유 수송 루트로, 사실상 이란군이 통제하고 있다.

우리가 수입하는 원유의 70% 이상이 호르무즈 해협을 통해 수송되는 만큼 관련 동향은 한국 경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섣부르게 파병을 결정하면 이란과의 관계가 악화할 수 있다는 점이 청와대와 정부로서는 딜레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란 상황과 관련해 안보상황은 물론 현지 교민안전과 원유수급 등에 대해서도 면밀히 살펴보라며 NSC상임위 위원들 외에 산업부장관도 참석할 것을 지시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