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원유·액화천연가스(LNG) 수입 비중 커 선박 안전에도 촉각

▲ 청와대 전경. 사진=배상익 기자

[일간투데이 배상익 기자] 청와대는 미국의 이란 군부 실세 제거와 이란의 미군 기지에 대한 보복 공격으로 중동지역에 전운이 감도는 가운데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8일 문자를 통해 "청와대도 관련 동향을 시시각각 보고 받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현재 이란 상황과 관련, 교민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외교부가 중심이 되어 현지 당국과 긴밀히 협의 중에 있다"고 덧붙였다.

현재 한국인은 미·이란 '전장'으로 변한 이라크에 1570여명, 이란에 290여명, 미국의 동맹국인 이스라엘에 700여명, 친이란 무장정파 헤즈볼라가 활동하고 있는 레바논에 150여명이 체류하고 있다.

이라크 체류 한국인 다수는 카르발라 정유공장, 비스마야 신도시 등 각종 프로젝트를 수주한 대형 건설사 직원이다.

따라서 청와대는 현지 한국 국민과 기업의 안전에 만전을 기하는 한편 중동이 한국의 원유·액화천연가스(LNG) 수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큰 만큼 그 영향을 최소화하고 인근을 운항하는 선박 안전에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앞서 청와대는 지난 6일 긴급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열어 우리 국민·기업의 보호와 선박 안전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면밀히 점검하기도 했다.

미국은 지난 3일(현지시간) 이란의 가셈 솔레이마니 쿠드스군(혁명수비대 정예군) 사령관을 드론 공격으로 폭사시켰고, 이에 반발한 이란은 8일(현지시간) 이라크 내 미군 기지를 미사일로 공격하면서 일촉즉발의 긴장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외교부 당국자는 "여러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상황을 모니터링 중이며 단계별 대응책을 강구할 예정"이라면서 "철수를 고려할 단계는 아니다"라고 밝혔다.

외교부는 이날 오후 조세영 1차관이 주관하는 부내 대책반 대책회의를 열고 이라크를 비롯한 현지 상황을 공유하고 단계별 조치계획을 검토하는 한편 최악의 경우 철수까지 염두에 둔 '컨틴전시 플랜'(비상계획)이 논의될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