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화성 동탄 택지개발 관련 특혜 의혹

▲ 정세균 국무총리후보자가 8일 오전 여의도 국회 245호에서 열린 제2차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 = 김현수 기자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는 8일 인사청문회에서 총선을 공정하게 관리할 수 없을 것이라면서 탈당을 요구하는 야당들에 대해 “탈당하고 싶지 않다”고 언급했다.

임기가 4개월여 남은 국회의원직 사퇴에 대해서는 지역구 관계자들과 상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후보자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김현아 자유한국당 의원이 삼권분립 의지가 있는데 탈당할 의사가 있냐고 질문하자 이같이 답변했다.

김 의원은 정 후보자가 국무총리가 될 경우 여당 후보를 위한 지원활동을 할 수도 있다면서 탈당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정 후보자는 “만약 총리가 선거에 관여하면 불법이다. 저는 불법 같은 것을 하고 싶지 않다”면서 탈당할 생각이 없다는 뜻을 보였다.

또한 20대 국회에 대한 평가는 “국회선진화법이 최악의 국회로 만들었다”면서 평가절하했다.

정 후보자는 “국회가 확립된 관행에서 벗어나 새로운 관행을 만들 때는 신중해야 한다”며 “한번 잘못 관행을 만들어버리면 국회 질서를 무너뜨리고, 권위와 품위를 무너뜨린다”고 언급했다.

이어 “선진화법이 19대에 동물 국회를 식물 국회로 만들었고, 20대 국회를 최악의 국회로 만드는 원인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면서 국회선진화법이 개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해서는 “대체로 잘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날 포스코건설 송도사옥 매각 개입 보도와 경기도 화성 동탄 택지개발 관련 특혜 의혹에 대한 공방도 벌어졌다.

더불어민주당 원혜영 의원이 8일 오전 국회서 열린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정세균 후보자의 답변을 경청하고 있다. 사진 = 김현수 기자

자유한국당은 정 후보자가 과거 포스코건설 송도사옥 매각에 연루된 의혹이 있다는 주간지 보도를 문제 삼았다.

해당 보도는 정 후보자가 새정치민주연합(현 더불어민주당) 중앙선거대책위원장이던 지난 2014년 6월 지인 박모씨의 부탁을 받고 포스코 측에 '송도사옥을 더 높은 가격을 받고 팔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해보라'고 요구했다는 내용을 담고 있고, 정 후보자는 해당 언론사에 정정보도와 손해배상을 청구했지만 1심에 이어 2심에도 패소했다.

성일종 자유한국당 의원은 “국회의원은 그 지위를 남용해 국가공공단체 또는 기업체와의 계약이나 그 처분에 의해 재산상의 권리이익 또는 직위를 취득하거나 타인을 위해 취득을 알선할 수 없다는 헌법46조 3항을 위반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김현아 의원은 동료 의원들에게 매달 후원금을 보낸 것에 대해 절세 후원이라는 의혹을 제기했다.

화성 동탄 택지개발과 관련해서도 정 후보자의 측근들이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의구심도 내비쳤다. 이에 정 후보자는 사실이 아니라며 해명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