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 공조 통해 인준 방침, 자유한국당 필사 저항

▲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가 9일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 참석해 더불어민주당 원혜영 의원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13일은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 인준 처리하는 날이다. 이날 본회의를 열어 정 후보자에 대한 거취를 결정한다. 국무총리는 다른 국무위원들과 달리 국회에서 과반 이상 찬성을 얻어야 국무총리로서 역할을 할 수 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은 4+1(더불어민주당, 바른미래당, 정의당, 민주평화당+대안신당) 협의체의 공조를 통해 인준을 처리하겠다는 입장이다.

민주당 의석수가 129명인 점을 살펴보면 과반(148석)에 턱없이 모자라는 숫자다. 이미 4+1 협의체는 선거법과 공수처 법 등을 처리하면서 공조를 해왔기 때문에 이번에도 공조를 무난히 할 것이라고 더불어민주당은 기대하고 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이탈표’가 나올 것이라는 기대를 하고 있다. 이미 인사청문회를 통해 삼권분립 훼손이 됐다는 점이 강조됐기 때문에 이탈표가 나올 것이라는 기대가 있다.

그러면서 검증위원회 구성을 주장하고 나섰다. 검증위를 꾸려 경기 화성시 동탄 택지개발 사업에 대한 정 후보자의 개입 여부를 가릴 자료와 정 후보자 사조직으로 의심하고 있는 ‘국민시대’ ‘미래농촌연구회’ 관련 자료를 제출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은 청문경과보고서 채택을 먼저 약속해야 한다고 하면서 합의에 실패했다.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가 8일 국회에서 열린 국무총리 임명동의안 심사를 위한 인사청문회에서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런 가운데 군소정당들이 과연 정 후보자에 대한 찬성표를 던질 것인지 여부다. 4+1 협의체 소속 호남계 의원들이 정 후보자를 견제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정 후보자가 호남 출신인 점이고, 대권주자 1위를 달리고 있는 이낙연 국무총리 역시 호남 출신이라는 점에서 이번 총선 때 호남계 의원들이 힘든 선거를 치를 수도 있기 때문이다.

천정배 대안신당 의원은 “청와대 측에서 어떤 고민이 있는지 알 수 없으나 이건 유신독재 시절이나 있음 직한 발상”이라고 발언하면서 정 후보자에 대해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홍성문 민주평화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정 후보자는 총선까지 철저하게 선거 중립을 지켜야 한다”고 말한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다.

하지만 호남계 의원들도 무작정 반대표를 던질 수도 없는 노릇이다. 그 이유는 호남 민심이 문재인 정부를 지지하기 때문이다. 다만 ‘무기명’ 투표라는 점에서 반대표를 던질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을 수 없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