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부터 철도 등 사회간접자본(SOC)시설에 투입



3월부터 실제 투자



산업은행이 공항, 철도, 고속도로 등 사회간접자본(SOC) 시설 건설사업에 투자하기 위해 1조원 규모의 인프라펀드를 조성한다.

19일 금융계에 따르면 산업은행은 금융기관이나 각종 연기금 등 기관투자자들이참여하는 1조원 규모의 인프라펀드를 조성해 3월부터는 실제 투자키로 하고 잠재 투자자들과 활발하게 접촉하고 있다.

산업은행은 2~3주 뒤에는 투자자 모집이 끝날 것으로 보고 있으며 펀드의 운용은 산업은행과 우리은행이 공동으로 설립한 한국인프라운용㈜에 맡길 계획이다.

산업은행의 인프라펀드가 조성되면 2002년에 각각 조성된 산업은행의 한국인프라펀드와 맥쿼리사의 맥쿼리인프라펀드에 이어 국내 세번째 인프라펀드가 탄생한다.

산업은행의 펀드 조성방식은 `캐피탈 콜(Capital Call)' 방식으로 투자자로부터 총 1조원의 출자확약을 받은 뒤 실제로 투자할 사업이 확정되면 출자확약비율에 따라 자금을 낸다.

예를 들어 우선 2천억원 투자규모의 사업이 확정되면 출자확약비율에 따라 출자자들이 자금을 내고 이후 3천억원원 규모의 투자대상이 생기면 역시 같은 방식으로 투자자금을 내놓게 된다.

이 방식은 자금모집과 실제 투자사이의 공백을 없앨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펀드의 유지기간은 20년 이상이 될 전망이며 펀드 투자자는 이 기간에 반기별로배당이익을 받게 된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