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 2020년 1월 빅데이터 분석
[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0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한샘 2위 지누스 3위 에이스침대 순으로 분석되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가구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하였다. 2019년 12월 12일부터 2020년 1월 13일까지의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1,974,987개를 분석하였다. 지난 11월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2,764,382개와 비교하면 3.47%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였다. ​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2020년 1월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한샘, 지누스, 에이스침대, 퍼시스, 현대리바트, 시디즈, 에넥스, 코아스, 듀오백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한샘 브랜드는 참여지수 1,412,640 미디어지수 628,663 소통지수 1,753,662 커뮤니티지수 1,863,794 시장지수 3,807,367 사회공헌지수 681,97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148,099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9,107,727와 비교하면 11.42% 상승했다.​

2위, 지누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252,880 미디어지수 164,363 소통지수 41,507 커뮤니티지수 91,298 시장지수 2,999,334 사회공헌지수 63,82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13,204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4,105,845와 비교하면 12.00% 하락했다. ​

3위, 에이스침대 브랜드는 참여지수 785,890 미디어지수 56,533 소통지수 182,875 커뮤니티지수 371,143 시장지수 831,635 사회공헌지수 61,99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90,072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382,582와 비교하면 3.88% 하락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1월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한샘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한샘 브랜드는 부엌가구 제조 유통 및 인테리어 가구 등 유통업 영위하고 있으며 기기, 소품, 조명, 패브릭, 건자재 등을 제공하는 토탈 홈 인테리어 기업이다. 국내 부엌가구 시장에서 1위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으며 주택 내 모든 공간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하여 차별화된 비즈니스 모델을 선보이고 있다. 토탈 홈 인테리어 패키지를 제공하기 위한 리모델링 사업 아이템을 진행하고 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

이어 "2019년 1월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11월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2,764,382개와 비교하면 3.47%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1.30% 하락, 브랜드이슈 34.94% 하락, 브랜드소통 3.77% 하락, 브랜드확산 3.66% 하락, 브랜드시장 12.26% 상승, 브랜드공헌 19.45%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19년 12월 12일부터 2020년 1월 13일까지의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