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위강한의원 분당점 홍욱기 원장
[일간투데이 이성자 기자] 소화가 잘 안되고 배에 가스가 자주 차거나, 아랫배통증과 함께 설사가 반복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있다면 대수롭지 않게 생각해서는 안 된다. 현대인들에게서 흔히 발생하는 과민성대장증후군일 수 있기 때문이다.

가장 흔한 소화기 질환 중 하나로 꼽히는 과민성대장증후군은 기질적 병변 없이 복통이나 복부 불쾌감 또는 배변습관의 변화를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만약 배변에 의한 통증 완화가 느껴지고, 설사나 변비 등 배변 횟수 및 모양의 변화가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있다면 장의 기능 상태를 살펴야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원인을 알아낼 수 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환자들은 지속적으로 설사가 발생하거나 심한 변비가 지속되는 등의 증상으로 오랜 시간 고통을 겪게 된다. 복통을 동반하는 경우 배변 후 복통이 완화되는 특징을 보이기도 한다. 복부팽만감으로 배에 가스가 많이 차는 느낌이 들거나, 방귀가 자주 나오는 등의 증상도 있을 수 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은 구조적인 문제가 아닌 장의 기능적인 문제로 인해서 발생되기 때문에 환자의 체질이나 질환에 유형에 따라 장의 기능을 회복시켜줄 수 있는 치료가 필요하다. 이에 한방에서는 심도 있는 질문들로 이루어진 설문검사를 통해 환자의 생활습관과 증상 정도를 파악하고, 복진과 맥진을 이용한 한의학적 진단과 자율신경균형검사를 실시한다. 발병 원인과 증상 유형, 체질 등을 면밀히 파악한 다음 그 결과에 따라 치료한다.

장 기능을 바르게 만들어줄 방법으로 치료탕약이나 약침, 추나요법 등의 치료를 적용한다. 탕약은 원인에 따른 맞춤 처방을 중요시 한다. 위장관의 운동성 변화가 문제라면 설사와 변비 예방을 돕고, 운동성과 흡수력을 조절할 수 있는 처방이 선택된다.

또, 긴장이 되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때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 그에 맞는 약재 처방으로 증상을 다스린다. 장염을 앓고 난 후 나타난 과민성대장증후군이라면 염증제거를 위한 약재를 포함한 처방을 적용한다. 각각의 한약은 자율신경계 균형 회복, 장 염증 치료 효과를 위한 처방에 힘쓴다. 약침은 한약과 침의 치료원리를 적용한 것으로 위장을 지배하는 신경을 강화시켜 위장 운동성을 높이고 항염증 작용으로 위장과 대장 점막에 생긴 염증을 치료하는데 쓰인다. 환자 상태에 따라 추나요법을 적용하기도 한다.

다만 모든 치료는 개인의 체질과 건강상태 등을 고려한 처방과 치료가 가능해야 효과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 또한 올바른 생활습관 습득과 유지가 필요해 개인에게 적합한 운동법, 스트레스관리법, 식이요법이 요구된다. 이는 증상재발을 막는데 도움을 얻을 수 있으며, 원인 파악과 꾸준한 치료 및 생활관리의 필요성이 크다.

도움말 : 위강한의원 분당점 홍욱기 원장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