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본 보여야”...홍준표 “대선 보고 출마”

▲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신형수 기자] 홍준표 전 대표가 총선에서 부산·경남으로 출마하겠다고 하는 것에 대해 자유한국당은 골머리를 앓고 있다.

지도부는 중진들을 향해서 험지 출마를 요구하고 있지만 홍 전 대표는 들은 척도 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황교안 대표는 16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직후 홍 전 대표의 PK 출마에 대해 “원로‧중진들이 힘들고 어려운 곳에 가서 본을 보여야 한다”면서 험지 출마를 요구했다.

컷오프 가능성에 대해서는 “현역 의원들을 대상으로 하지만 물론 변화가 있을 수 있다”고 언급했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전 대표가 15일 오후 부산시청 대강당에서 열린 '대학생 리더십 아카데미'에서 강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홍 전 대표가 자신의 고향인 경남 밀양·의령·함안·창녕 지역에 출마하겠다고 선언했다. 계속해서 지도부는 험지 출마를 요구했지만 홍 전 대표가 들은 척도 하지 않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지도부는 홍 전 대표의 거취 문제를 놓고 깊은 고민에 빠져 있다. 왜냐하면 홍 전 대표를 컷오프 시킬 경우 홍 전 대표는 무소속 출마를 강행할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이다.

또한 홍 전 대표가 당 지도부의 요구를 묵살함으로써 다른 중진들에게도 파장이 미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일부 중진들의 경우에는 자신들이 공천 학살을 당하지 않을까 전전긍긍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홍 전 대표가 컷오프를 당할 경우 그에 따른 후폭풍은 상당히 거세질 것으로 예측된다.

홍 전 대표는 정치 인생 동안 계속해서 당에 희생을 했기 때문에 이번에는 자신을 위해 출마를 하겠다는 입장이다. 특히 다음 대선을 생각해야 한다는 판단이다.

홍 전 대표는 지난 15일 부산시청 대강당에서 열린 (사)청년과 미래가 주최하는 ‘청년이 묻고 홍준표가 답한다’ 주제의 대학생 대상 특강에서 대구 동구을 출마를 고민했다면서 “보수통합 논의가 진행되는 만큼 대구 동을 출마 의미가 사라졌다”고 밝혔다. 대구 동구을은 유승민 새로운보수당 의원이 출마를 결심했고, 자유한국당과 새로운보수당이 통합 논의를 하고 있기 때문에 출마할 명분이 사라졌다는 것이 홍 전 대표의 판단이다.

홍 전 대표는 PK 출마 결심에 대해 “이번 총선의 가장 핵심 지역이 PK인데 이 지역 선거를 끌고 갈 정치인이 없다. 2022년 대선을 보고 PK가 뭉치는 것을 주도하겠다”고 설명했다.

이번 선거에서 자신이 PK에 나가지 않는다면 결국 더불어민주당에게 PK를 넘겨주게 되고, 그로 인해 다음 대선에도 힘들어진다는 것이 홍 전 대표의 생각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