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양가 규제에 상반기로 일정 대거 미룬 탓
업계 "많은 정비사업 진행할수록 변수 많아"

서울 시내 전경. 사진=김현수 기자

[일간투데이 송호길 기자] 시공능력평가 5위권 내 대형 건설사들이 올해 목표 분양가구 수를 지난해보다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해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분양가 규제로 많은 단지가 분양을 미룬 가운데 4월 말 시행하는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유예 종료 등 분양 시장을 다소 위축시킬 수 있는 요인이 적지 않아 건설사의 목표 달성도 쉽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물산과 현대건설, 대림산업, GS건설, 대우건설 등 시공능력평가 5워권 안에 드는 대형 건설사의 올해 목표 주택 물량은 총 10만6490가구다. 이는 지난해(10만1737가구)보다 4.7% 늘어난 수치다.

업체별로는 대우건설이 3만4000가구로 가장 많다. 이어 GS건설이 2만5641가구, 현대건설이 2만1089가구, 대림산업이 1만5910가구, 삼성물산이 9850가구 순이었다.

특히 대우건설은 지난해(2만5707가구)보다 공급 물량을 32.3% 늘리며 건설사 중 가장 많은 아파트 공급을 할 전망이다. 이 회사는 도시정비사업 비중을 높여 안정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실제로 대우건설은 올해 정비사업 물량을 지난해 6334가구에서 1만6397가구로 대폭 늘렸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수요층이 두터운 도시정비사업과 서울 접근성이 뛰어난 수도권 신도시 및 택지지구 단지를 공급하며 실수요자 공략에 나설 예정"이라고 전했다.

반면 분양 계획 물량이 가장 적은 삼성물산 건설부문은 서울과 부산에서 총 4개 단지에 9850가구를 공급하고 이 중 4254가구를 일반분양한다. 서초구 신반포3차(하반기)와 부산 거제2 재개발(5월) 등 입지가 우수한 지역을 위주로 주택을 공급할 방침이다.

업계에서는 정부가 지속적으로 부동산 시장을 모니터링하고 있고 언제든 규제 카드를 꺼내들 수 있는 변수로 인해 실제 주택공급 목표치보다 실적은 대폭 밑돌 것이라는 전망이다.

지난해 분양시장은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 발표와 HUG와 분양가 줄다리기를 한 일부 단지들은 분양하지 못하고 올해로 물량이 이월됐다.

부동산114에 따르면 지난해 분양실적은 계획에 비해 68.3% 수준인 26만4141가구에 그쳤다. 청약시스템 이관, 청약 재당첨 요건 강화, 민간택지 분양가상한제 본격화 등 올해에도 분양시장의 악재가 산적해 계획물량을 모두 소화하지 못할 것이라는 게 부동산114의 분석이다.

지난해 대우건설과 GS건설이 과천지식정보타운지구에 각각 공급하는 단지는 분양가 규제 탓에 당초 계획보다 수개월 이상 지연됐다.

현대건설, HDC현대산업개발, 대우건설, 롯데건설이 시공을 맡은 강동구 '둔촌주공' 재건축도 당초 지난해 분양 계획이었으나 HUG와 분양가 협상에서 난항을 겪으면서 분양을 올해로 미뤘다.

건설사들은 정비사업의 경우 사업주체가 조합인 만큼, 재건축·재개발 중심으로 사업을 진행할수록 목표 물량을 달성하기 어렵다고 호소한다.

한 대형건설사 관계자는 "경기 불황으로 정비사업 비중이 높아지는 높아지는 만큼, 사업성이 높은 재건축·재개발 사업을 중심으로 공급에 나서고 있다"며 "브랜드를 리뉴얼하는 등 홍보에 열을 올리는 것도 향후 수주전에 유리한 고지를 점하기 위한 포석"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