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보훈처 업무보고 "누구도 넘볼 수 없는 튼튼한 국방태세 갖춰야"

▲ 문재인 대통령이 국방부, 국가보훈처 업무보고에 앞서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서욱 육군참모총장,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 정경두 국방부 장관, 문 대통령, 정세균 총리. 사진=연합뉴스

[일간투데이 배상익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첫째도 둘째도 유능한 안보, 강한 국방력"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21일 취임 후 처음으로 육·해·공 3군 본부가 위치한 충남 계룡대를 방문해 '확실한 변화 대한민국 2020! 강한 안보·책임 보훈'을 주제로 국방부와 국가보훈처 2020년도 업무보고를 받고 "한 치의 빈틈도 허용하지 않고, 누구도 넘볼 수 없는 튼튼한 국방태세를 갖추는 것이 기본 중의 기본"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 궁극의 목표인 평화와 번영의 한반도는 강한 국방력이 뒷받침되어야 한다"며 "강한 국방력이야말로 굳건한 평화의 토대가 된다는 것"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군이 혁신을 선도하는 조직이 돼야 한다"면서 "4차산업혁명 첨단기술을 적용하는 혁신을 통해 미래를 대비하는 군이 되어야 한다"면서 문재인 정부의 핵심가치인 혁신을 언급했다

이어 사단급 이상 부대 전 장병이 시청한 업무보고 모두발언을 통해 "지난해도 국방부가 한미동맹을 기초로 확고한 안보태세를 유지하여 대한민국을 안전하게 지켰다"고 치하했다.

또한, 올해 국방예산이 사상 최초로 50조원을 넘겼음을 강조하며, "국방부가 대폭 증액된 국방예산을 통해 기존의 위협을 넘어 초국가적·비군사적 영역까지 아우르는 전방위 위협에 대비한 군사력 건설을 주도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9.19 군사합의 이후 지·해·공 접적지역에서의 군사적 충돌이 단 한 건도 없었다"며 "9.19 군사합의 이행을 지속하여 평화를 만드는 군의 역할이 2020년에도 계속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특별 문 대통령은 장병들의 안전을 강조하며 "군 안전사고가 인재라는 지적에서 이제는 벗어나야 한다. 응급 후송체계 구축 등 의료체계 개선은 물론이고, 사고 위험을 먼저 예측하고 먼저 예방할 수 있는 안전관리 시스템을 갖추는 데 더욱 노력을 기울이기 바란다" 주문했다.

이와 함께 군 내 양성평등과 여군 인력 확대, 일·가정 양립 지원에도 특별한 노력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국방부와 국가보훈처가 변화하는 정책 환경을 고려하여 혁신을 통한 패러다임 전환으로 국민이 체감하는 성과를 창출해야 한다"면서 "보훈 대상자들의 처지에 맞는 예우에 더욱 정성을 기울일 것"을 거듭 당부했다.

그러면서 "최근 청와대에 방위산업을 전담할 담당관실을 설치한 문재인 대통령은 방위산업 경쟁력 강화도 중요 과제"라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방위산업을 수출형 산업으로 도약시켜 더 많은 일자리를 만들고 새로운 미래성장 동력으로 발전하는 발판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이 취임 후 공식 일정으로 계룡대를 방문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육·해·공 3군 합동성을 대표하는 계룡대를 업무보고 장소로 선정한 것은 확고한 군사대비태세를 현장에서 점검하고 '힘을 통한 평화'를 변함없이 강조하기 위해서이다.

업무보고는 ▲'19년 국민과 함께한 숨은 영웅들과 동반 입장 ▲현장 지휘관 대비태세 보고 ▲대통령 모두발언 ▲국방부 및 국가보훈처 업무보고 ▲질의 및 응답 ▲스마트 국방혁신 시연 순서로 진행했다.

이날 국방부는 ▲'2020년 첫 국방예산 50조 시대, 넘볼 수 없는 군사력 건설'▲4차 산업혁명 기술 적용, '스마트 국방으로 탈바꿈'▲'사람' 중심의 '건강하고 안전한 병영' 이라는 3대 목표를 보고했다.

또한 "'국방안전이 국민안전이고, 장병의 생명보전이 최상의 전투력 발휘'라는 각오를 내비치며 2020년을 선진화된 국방 안전관리체계를 확립하는 원년으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국가보훈처는 "2020년 '독립·호국·민주 10주기'를 맞아 나라를 위해 헌신하신 분들을 국민과 함께 기억·추모할 수 있는 '국민참여형 기념사업'을 대대적으로 추진하여 국민통합의 중요한 계기를 만들 것"이라고 보고했다.

아울러 보훈 패러다임의 변화와 혁신도 강도 높게 추진하여 '보훈심사체계'와 '의료·요양·안장 서비스' 개선 등 보훈가족이 일상에서 체감할 수 있는 성과 창출에 주력할 계획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업무보고가 끝난 뒤 이어진 스마트 국방혁신 시연을 통해 현재 국방부가 의욕적으로 추진 중인 4차산업혁명 기반 스마트 강군 혁신의 각종 성과를 확인했다.

문 대통령은 대비태세 보고 후 각자의 자리에서 임무에 여념 없는 군인들이 있어 국군통수권자로서 든든하다며 이들을 격려하고 또한 "앞으로도 철저한 대비태세로 군에 대한 국민의 신뢰에 부응해 주길" 당부하며 보고를 마쳤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