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4차산업 빅데이터View
[빅데이터로본다] 홈쇼핑 2020년 2월 브랜드평판... 1위 현대홈쇼핑, 2위 롯데홈쇼핑, 3위 GS홈쇼핑
  • 이영두 기자
  • 승인 2020.02.04 0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구글+
네이버 밴드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폴라
핀터레스트
URL 복사
   
▲ 홈쇼핑 브랜드평판 2020년 2월 빅데이터 분석
[일간투데이 이영두 기자] 홈쇼핑 브랜드평판 2020년 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현대홈쇼핑 2위 롯데홈쇼핑 3위 GS홈쇼핑 순으로 나타났다. ​

대한민국 TV홈쇼핑 시장을 이끌고 있는 TV홈쇼핑 브랜드인 현대홈쇼핑, GS홈쇼핑, CJ오쇼핑, 롯데홈쇼핑, 홈앤쇼핑, NS홈쇼핑, 공영홈쇼핑에 대해 빅데이터를 이용한 브랜드 평판 분석를 하였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신제품런칭센터와 TV홈쇼핑 7개 브랜드에 대해 지난 한 달간 빅데이터 평판을 분석하였는데 2020년 1월 2일부터 2020년 2월 3일까지의 홈쇼핑 브랜드 빅데이터 19,910,78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홈쇼핑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2020년 1월 홈쇼핑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21,940,912개보다 9.25%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홈쇼핑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였다. ​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 대화량, 사회공헌분석 으로 측정된다. 신제품런칭센터가 진행한 브랜드 유통에 대한 평가도 포함되었다.

​2020년 2월 TV홈쇼핑 브랜드평판 순위는 현대홈쇼핑, 롯데홈쇼핑, GS홈쇼핑, CJ오쇼핑, NS홈쇼핑, 홈앤쇼핑, 공영홈쇼핑 순이었다. ​

1위, 현대홈쇼핑 ( 대표 정교선, 강찬석 ) 브랜드는 참여지수 727,377 미디어지수 586,860 소통지수 1,362,885 커뮤니티지수 1,799,667 사회공헌지수 437,88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914,673로 분석되었다. 지난 2020년 1월 브랜드평판지수 4,082,147보다 16.41% 하락했다.​

2위, 롯데홈쇼핑 ( 대표 이완신 ) 브랜드는 참여지수 989,840 미디어지수 849,222 소통지수 1,186,338 커뮤니티지수 1,417,222 사회공헌지수 267,07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09,698로 분석되었다. 지난 2020년 1월 브랜드평판지수 5,136,903 보다 2.84% 상승했다.​

3위, GS홈쇼핑 ( 대표 허태수 ) 브랜드는 참여지수 581,974 미디어지수 594,751 소통지수 791,415 커뮤니티지수 908,622 사회공헌지수 160,89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37,659로 분석되었다. 지난 2020년 1월 브랜드평판지수 3,132,999보다 38.58% 상승했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TV홈쇼핑 브랜드 2020년 1월 빅데이터 평판분석 1위를 기록한 현대홈쇼핑 ( 대표 정교선, 강찬석 )브랜드는 2001년 5월 29일에 방송채널 사용사업과 홈쇼핑 프로그램의 제작ㆍ공급 및 도ㆍ소매업 등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10년 9월 13일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했다. 현재 TV홈쇼핑, 인터넷쇼핑몰 사업을 주로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종속회사는 렌탈케어사업과 플라스틱 창호 제조업등을 주로 영위하고 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이어 "홈쇼핑 브랜드 카테고리를 보면 지난 2020년 1월 홈쇼핑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21,940,912개보다 9.25% 줄어들었다. 카테고리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3.47% 하락, 브랜드 이슈 25.86% 하락, 브랜드 소통 3.66% 하락, 브랜드 확산 2.67% 상승, 브랜드 공헌 35.76%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홈쇼핑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0년 1월 2일부터 2020년 2월 3일까지의 홈쇼핑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