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코로나 확산 방지에 총력"…"과도한 불안에서 벗어나게 하는 것"

▲ 문재인 대통령이 성동구보건소를 방문 손소독을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일간투데이 배상익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서울 성동구 보건소를 방문 "감염도 중요하지만 감염 방역활동을 하는 분들이 먼저 과로로 쓰러질까 그런 걱정이 된다"고 우려했다.

문 대통령이 5일 정원오 성동구청장과 김경희 성동구 보건소장으로부터 지역사회의 방역 대책 등을 보고 받고 신종코로나 대응 노력의 최일선에서 애쓰는 관계자들을 격려한 뒤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신종코로나 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여 달라"며 이같이 당부했다.

그러면서 "지역사회 감염을 막고, 또 한편으로 우리 주민들을 과도한 불안에서 벗어나게 하는 것, 그 최일선 역할을 우리 지자체의 보건소가 하고 있는데, 성동보건소가 그 역할을 아주 잘해 주고 있다"고 치하했다.

문 대통령은 "그런데 인력이 태부족하지 않느냐? 늘 이게 마음이 아프기도 하고 조마조마한 게 정말 얼마 안 되는 인력 가지고 지금 총력대응을 하고 있는데, 지금 인력으로 계속 감당해 나갈 수 있을지 그런 게 걱정"이라고 묻기도 했다.

박원순 시장은 "임시적으로는 저희들 서울시 같은 경우에는 찾아가는 간호사라고 방문 간호사가 있다"면서 "그래서 그 분들이 좀 임시로라도 같이 해서, 지금 업무 강도가 굉장히 높아졌기 때문에 계속되면 아마 몸이 힘들어지니까 한다"고 답했다.

또 "지금 업무 강도가 계속 강해지고 있다"며 "만약에 그것도 모자라면 저희들이 휴면 간호사가 있다. 그러니까 간호사 자격은 있는데 실제로는 활동하지 않는 그런 분들을 좀 모집해서 임시직으로라도 투입하려고 한다"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이게 하루아침에 끝날 일 같으면 지금 인원 가지고도 좀 더 이렇게 고생하면 되는데, 이게 언제까지 갈지 알 수 없으니까 약간 장기적인 인력에 대한 수급 체계 또는 보완 체계가 되어야 할 것 같다"고 강조했다.

이에 김 소장은 "다양한 직종의 직원 충원을 부탁드린다"면서 "간호직은 지금 정규직으로 전환해 가지고 지금 행안부에서 순증을 해줬다"고 말했다.

이어 "그 외의 다른 행정직, 보건직 이런 다른 직, 그다음에 전문공무원이 이번에 지역보건법 개정되었기 때문에 새로 개정된 데 따른 직원들에 대한 정규직 충원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문 대통령은 "현재 상황을 잘 수습하는 것이 중요하고, 첫째는 지역사회 감염을 막아주시고, 그다음에 주민들 불안하지 않게 해 주시고, 그 두 가지 역할을 일선 지자체에서, 보건소에서 잘해 주시기 바란다"고 거듭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28일에는 두 번째 확진 판정을 받은 남성 환자가 치료를 받는 국립중앙의료원을 방문이후 이번이 두 번째이다.

청와대에 따르면 성동구 보건소는 서울시 보건소 중 유일하게 2015년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사태 이후 음압시설을 갖춘 선별진료소가 임시시설로 되지 않고 별도 건물로 구축된 유일한 곳이다.


저작권자 © 일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